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이란, 이스라엘에 보복 공격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4415() 뉴스

 

415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이란이 이스라엘을 겨냥해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무인기(드론) 300여 기를 동원해 이스라엘을 공습했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이스라엘군은 이날 바로 전투기를 동원해 이번 공습에 가담한 레바논의 친이란 무장단체 헤즈볼라 군사시설도 폭격했다.

이스라엘군은 이란의 공습이 일단락됐다고 보고 14일 오전 자국민에게 내린 대피 명령을 해제했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재보복에 나서면 1973‘4차 중동전쟁(욤키푸르 전쟁)’ 이후 51년 만의 ‘5차 중동전쟁으로 비화할 수 있다. 이집트·시리아와 이스라엘이 맞붙은 4차 중동전쟁은 1차 석유 파동으로 이어지며 전 세계가 극심한 장기 불황에 빠졌다.

 

조선일보

 

이란이 이스라엘을 무인기(드론)와 미사일 300여 기로 13일 전격 공습했다. 지난 1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의 이란 영사관을 이스라엘이 폭격해 이란 혁명수비대 고위급 지휘관 등 10여 명이 사망한 지 12일 만에 단행한 보복 공격이다.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직접 공격하기는 처음이다. 이란·이스라엘은 1979년 이란의 이슬람 혁명 이후 적대 관계를 지속해 왔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이란이 지원하는 헤즈볼라·후티·하마스 등 중동 일대의 이슬람 무장 단체와 이스라엘이 충돌하는 그림자 전쟁구도였다.

 

중앙일보

 

13일 밤 이란이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 처음으로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했다. 지난 1일 시리아 내 자국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이었다. 아이언돔 방공망과 미국·영국의 지원 속에 이란의 공격을 방어한 이스라엘은 일단 반격을 공언했지만, 14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 직후 반격 계획을 철회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이스라엘이 반격할 경우 이란도 더 강경한 대응 입장을 밝혀 1973년 이후 51년 만에 제5차 중동전쟁으로 확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미국은 이스라엘의 어떠한 대이란 반격도 반대한다고 경고하는 등 확전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경향신문

 

이란이 13일 밤(현지시간) 이스라엘 본토를 향해 보복 공격을 단행했다.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이 이스라엘의 폭격을 받아 이란 혁명수비대 장교들이 피살된 지 12일 만이다.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한 것은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 처음이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 현지 언론과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11시쯤 이란이 공습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시온주의자 정권(이스라엘)의 점령지와 진지를 향해 수십기의 드론과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국민일보

 

이란이 시리아 주재 자국 영사관 공습에 대한 보복으로 13(현지시간) 밤부터 14일 오전까지 이스라엘을 향해 무장드론과 미사일 300여발을 발사했다. 이란의 이스라엘 본토 공격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스라엘이 다시 보복한다면 제5차 중동전쟁으로 확전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이스라엘의 피해가 경미한 데다 미국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이스라엘이 반격에 나설지는 불투명하다.

 

서울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패배 쇄신책으로 국무총리와 대통령실 비서실장 교체를 검토 중인 가운데 야당이 주요 후보군에 반발해 정국이 평행선 대치를 이어 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종료되기 전에 해병대 채모 상병 특검법을 매듭짓자며 정부와 여당을 연일 압박하고 나섰다. 이러한 강대강 대치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총선 승리 일성으로 낮은 자세로 민생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것과 배치되는 만큼 여야가 협치하라는 민심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겨레

 

더불어민주당이 52일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해병대 채아무개 상병 특검법을 처리하겠다며 정부·여당이 이를 수용해야 한다고 14일 압박했다. 4·10 총선에서 압승한 야당은 22대 국회 개원과 함께 김건희 여사 특검법등 윤석열 대통령의 잇따른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탓에 무산된 각종 특검, 특별법안들도 재추진을 검토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