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이재명 대통령, ‘설탕 부담금’ 도입 제안…공공의료 재원 활용 구상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6129() 뉴스

 

129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이재명 대통령이 당류 과다 식품에 설탕 부담금(설탕세)’을 도입해 설탕 사용을 억제하고, 확보된 재원을 지역·공공의료 강화에 재투자하자고 제안했다는 기사를 주요뉴스로 다루었다.

 

조선일보

 

이재명 대통령은 28담배처럼 설탕 부담금은 어떤가라며 당류 과다 식품에 부담금을 매기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X(옛 트위터)설탕 부담금으로 설탕 사용 억제, 그 부담금으로 지역·공공 의료 강화에 재투자(하는 방안에 대해) 여러분 의견은 어떤가요?”라고 썼다. 설탕 사용을 억제하기 위해 이른바 설탕세를 도입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세수를 공공 의료에 쓰자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국민 80%가 설탕세 도입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내용이 담긴 기사도 공유했다.

 

중앙일보

이재명 대통령은 28일 설탕에 부담금을 물리고, 그 돈을 지역·공공의료에 투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엑스에 국민의 80%가 설탕세 도입에 찬성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언급한 뒤 "담배처럼 설탕 부담금으로 설탕 사용 억제, 그 부담금으로 지역·공공 의료 강화에 재투자 (하는 방안에 대해) 여러분 의견은 어떠냐"고 적었다.

 

경향신문

 

이재명 대통령이 28일 설탕에도 담배처럼 부담금을 부과하는 설탕 부담금도입을 제안했다. 이를 재원으로 지역·공공의료 강화에 재투자하는 방안도 언급했다. 설탕 부담금은 국민 건강 증진 목적이지만 사실상 증세 효과가 있는 만큼 이를 둘러싼 사회적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겨레

 

이재명 대통령이 28일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음료에 건강증진부담금을 부과하는 이른바 설탕세를 부과하자고 제안했다. 비만·당뇨 등을 부르는 설탕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관련 세금을 도입하고, 이렇게 거둬들인 재정을 각 지역 및 건강보험 등에 사용하자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담배처럼 설탕 부담금으로 설탕 사용 억제, 그 부담금으로 지역·공공 의료 강화에 재투자여러분 의견은 어떠냐고 적었다. 그러면서 국민 80%가 설탕세 도입에 찬성한다는 기사를 공유했다.

 

동아일보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통일교 청탁 명목 샤넬 가방 수수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 법원이 징역 18개월을 선고했다. 앞서 윤 전 대통령이 체포방해 혐의 등으로 5년을 선고받은 데 이어 김 여사도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헌정 사상 최초로 전직 대통령 부부가 동시에 실형 선고를 받은 사례가 됐다.

 

서울신문

 

김건희 여사가 28일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금품 수수 혐의로 징역 18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영부인에게는 걸맞은 처신이 필요하고 높은 청렴성이 요구된다. 자신의 지위를 영리 추구의 수단으로 오용했다고 질타하며 유죄라고 판단했다. 다만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명태균 여론조사 등은 무죄로 봤다.

 

국민일보

 

청와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번복 메시지가 대미투자특별법 입법 지연으로 투자 논의조차 개시하지 못한 데 대한 좌절감을 토로한 것이라 해석했다. 그린란드를 둘러싼 유럽연합(EU)과의 대립 등으로 정치적 기반이 약화된 상황에서 한국의 투자까지 늦어지자 행동에 나섰다는 것이다

 

세계일보

 

29일 오전 920분 기준 코스피는 전일 대비 45.79포인트(0.89%) 오른 5216.60을 가리키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1.4% 오른 5243.42에 개장하며 사상 최초로 5200선을 돌파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개인은 홀로 7422억원을 순매수하고 있다. 기관과 외국인은 각각 4766억원, 2651억원을 순매도 중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장초반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같은 시각 삼성전자가 0.99 오른 164000, SK하이닉스가 3.92% 상승한 874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