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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2023년 방송광고 SO제외한 모두 줄어 지상파 광고 가장 많이 줄어

미디어뉴스

2023년도 방송광고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를 제외한 모든 방송사업자 광고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2023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에 따르면 방송 광고비가 33,898억 원으로 전체 광고비의 20.5%를 차지하고 있다.


사업자별로는 2022년 대비 지상파(텔레비전·라디오·디지털 다중 매체 방송<DMB>)18.7% 감소한 13,267억 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13.9% 감소한 18,527억 원,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0.8% 증가한 1,105억 원, 인터넷 텔레비전(IPTV)24.7% 감소한 724억 원, 위성방송은 10.4% 감소한 275억 원이다.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를 제외한 모든 방송사업자의 광고비가 감소하였다.


한편 2023년 국내 방송통신광고비는 국내총생산(GDP)0.74% 수준인 165,4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0.1% 증가하였으며, 2024년은 총 177억 원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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