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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소셜미디어와 온라인동영상 플랫폼 중 50~60대 한국인 유튜브로 뉴스 이용 많아

미디어뉴스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중에서는 우리 국민의 절반(50%) 정도가 유튜브를 통해 뉴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식 협력 관계에 있는 영국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세계 48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디지털 뉴스 이용 행태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 뉴스 이용자의 특성을 독자적으로 분석한 결과다.


영국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한국인 2038명을 오라인 설문 조사한 결과 전 연령대에서 조사대상 48개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50대와 60대 이상에서는 글로벌 평균의 두 배에 가까운 이용률을 보였으며, 정치 성향별로는 보수층(63%)이 진보층(43%)보다 크게 앞섰다.


유튜브와 카카오톡의 전체 이용률은 소폭 하락했으나, 뉴스 영상 소비 채널은 다변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틱톡 이용률은 전년대비 4%p 증가하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 뉴스 이용 환경이 유튜브 중심에서 새로운 영상 플랫폼으로 다원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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