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검찰,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김영선 구속영장 청구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41112() 뉴스

 

1112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김건희 여사 공천 개입 의혹의 핵심 인물인 명태균 씨와 김영선 전 의원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검찰이 김건희 여사 공천 개입 의혹의 핵심 관련자인 명태균 씨(54)와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64)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창원지검 전담수사팀(팀장 이지형 차장검사)11일 명 씨와 김 전 의원, 20226월 지방선거에 대구시의원과 경북 고령군수 예비후보로 각각 출마했던 이모 씨와 배모 씨 등 4명에 대해 공천을 대가로 정치자금을 주고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14일 오후 2시 창원지법에서 열린다.

 

경향신문

 

검찰이 윤석열 대통령 부부 공천개입 의혹대선 불법 여론조사 의혹의 핵심 인물인 명태균씨와 김영선 전 국회의원 등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11일 창원지법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오후 명씨와 김 전 의원 그리고 20226·1 지방선거 경북지역 기초단체장과 광역시의원에 각각 출마한 A, B씨 등 총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창원지법에 청구했다. 창원지법은 이들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오는 14일 오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1임기 후반기에는 소득·교육 불균형 등 양극화를 타개하기 위한 전향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통상 진보 의제로 인식된 양극화 타개를 후반기 국정 기조로 제시한 것은 이채롭다. 임기 전반 경제 성과를 바탕으로 후반에는 민생을 챙기는 한편 대국민 담화를 계기로 중도층까지 지지세를 회복할 수 있도록 국정 기조에 변화를 주는 등 쇄신 드라이브를 걸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국일보

 

윤석열 대통령 부부 공천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1일 핵심 인물인 정치 브로커 명태균씨와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창원지검 전담수사팀(팀장 이지형 차장검사)은 이날 오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명씨와 김 전 의원, 20226·1지방선거 경북지역 기초단체장과 광역시의원에 각각 출마한 A, B씨 등 총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창원지법에 청구했다. 영장 청구 사유는 도주 우려와 증거인멸 염려 등이다.

 

한겨레

 

경찰이 지난 9일 열린 윤석열 정권 퇴진 1차 총궐기’(총궐기)를 불법 집회로 규정하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 등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윤석열 퇴진 국민투표’(퇴진 투표)에도 공권력 투입과 수사 의뢰가 이어지는 등 정권 퇴진 운동을 진압하려는 정부의 공세가 본격화하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11일 총궐기 참여자 6명에 대해 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으로 검찰에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서울중앙지검은 이 중 4명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집회가 애초 사전 신고 범위를 넘어 세종대로 전 차로로 확대됐고, 참여자들이 이를 막으려는 경찰관을 폭행하는 등 불법 집회로 변질됐다는 게 경찰 쪽 주장이다.

 

조선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의 당선 이후 주식과 가상 자산 시장에서 트럼프 랠리가 더 거세지고 있다. 트럼프가 공개 지지해온 비트코인 가격은 일주일 새 20% 가까이 상승해 사상 처음으로 81000달러를 돌파했다. 다우평균과 나스닥지수 등 미 증시 대표 지수들도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11일 글로벌 가상 자산 시황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10일 밤 8만달러를 돌파한 데 이어, 11일 오전 81000달러를 넘었다.

 

중앙일보

 

트럼프는 10SNS에 호먼 전 ICE 국장대행을 국경 업무를 맡을 국경 차르로 지명했다모든 불법 외국인을 출신 국가로 추방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가 언급한 국경 차르가 정확히 어떤 직무를 맡게 될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로이터통신은 호먼이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유력한 국토안보부 장관 후보라고 보도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