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언론보도] 2022년11월23일(수) 뉴스
11월23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민노총이 물류, 철도, 지하철 등 국가 기간산업 중심으로 줄줄이 파업에 돌입한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2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파업을 포함해 다음 달까지 노동계 파업이 줄줄이 이어진다. 물류, 철도, 지하철 등 국가 기간산업 중심의 파업이 예고되면서 어려운 경제 상황과 맞물려 그 피해가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화물연대는 24일 0시부터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조합원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22일 밝혔다. 화물연대는 올해 일몰 예정인 안전운임제를 연장, 확대하라며 6월 총파업을 벌였다가 잠정 합의 끝에 철회했는데 5개월여 만에 다시 투쟁에 나서는 것이다. 화물연대 조합원은 국토교통부 추산 2만2000명이다.
□조선일보□
민주노총이 ‘노동 개악’을 막고 ‘친노동 입법’을 요구하겠다며 총파업·총력 투쟁을 선포했다. 대(對)정부 투쟁을 본격화하면서 정기국회가 끝나기 전 핵심 입법 요구 사항들을 쟁취하겠다는 것이다. 요구 사항에는 ‘공공부문 민영화 저지’ 등 정치적 구호도 포함돼 있다. 민노총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안전과 노동권 확대, 민영화 저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총파업·총력 투쟁을 선포한다”고 했다. 양경수 민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의 투쟁을 전체 노동자의 투쟁으로, 전 민중의 투쟁으로 확산시키겠다”고 했다.
□중앙일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5개월 만에 다시 집단 운송거부에 돌입한다. 22일 국토교통부와 산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 시행 등을 요구하며 오는 24일 0시부터 집단 운송거부에 나선다. 안전운임제는 과로·과속 등을 막기 위해 화물 노동자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그보다 적은 돈을 지불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경향신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24일 0시 총파업에 돌입한다. 공공부문, 교통·철도, 학교비정규직 등 민주노총 소속 다른 노조들도 잇따라 연쇄 파업에 나선다.
정부는 “불법에는 엄정 대응하겠다”며 날을 세우고 있다.화물연대는 22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 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화물노동자들이 염원한 안전운임제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고 있다”며 “파업을 하고 싶어서 하는 게 아니라, 정부가 국민과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 파업에 돌입한다”고 했다.
□서울신문□
한국 경제가 복합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역대급 노동계 ‘동투’(冬鬪)가 본격화하고 있다. 철도와 지하철노조는 인력 충원을, 화물 노동자들은 과속 방지와 최소 운송료 보장이 담긴 안전운임제의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과 생존권을 내건 투쟁이지만, 경제 위기 속 대규모 줄파업이라는 점에서 비판의 시선도 적지 않다. 협상 타결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24일부터 물류대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
정부가 내년도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2020년 수준인 평균 69%(공동주택 기준)로 되돌릴 계획이다.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세 부담을 2020년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다. 기존 현실화율 단계적 상향 계획에서 ‘3년 역주행’ 하는 조처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