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푸틴 24년 만에 북한 방문…오늘 김정은과 정상회담 개최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4619() 뉴스

 

619일자주요일간지 대부분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년 만에 평양을 찾아 19일 북·러 정상회담을 한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9일 평양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협정에 서명한다고 러시아 정부가 밝혔다. ‘포괄적 전략 동반자는 러시아 외교의 최상위 관계인 전략적 동맹의 바로 밑 단계다. 푸틴 대통령이 대러-대북 제재에 대한 공동 저항을 거론하며 양국 간 분리 불가능한 안보 구조 건설을 강조한 만큼 반미(反美) 전선을 고리로 북-러 관계를 ()동맹수준으로 격상시키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조선일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9일 북한을 국빈 방문했다. 20007월 이후 24년 만의 방북이다. 푸틴 대통령의 이번 방북을 계기로 북·러는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러 관계가 한·러보다 한층 더 밀접해진다는 뜻이다. ·러는 이번에 유사시 자동 군사 개입 수준에 근접한 새로운 조약을 맺을 가능성도 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새벽 평양 순안 공항에 도착했다. 푸틴과 김정은은 회담을 하고 북·러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규정하는 협정에 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푸틴과 김정은은 산책과 티타임을 하며 북·러 군사 협력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년 만에 평양을 찾아 19일 북·러 정상회담을 한다. 정상 외교의 형식 중 가장 높은 국빈 방문으로, 지난해 9월 러시아 극동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을 한 이후 7개월 만이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18일 북한과의 포괄적 전략 동반자관계 협정 체결을 지시했다. 러시아 법률 웹사이트에 발표된 대통령령 문건에 따르면 러시아와 북한의 포괄적 동반자관계 협정을 체결하자는 러시아 외무부의 제안을 수락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9일까지로 예정된 방북 기간 중 이 협정에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일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을 국빈 방문했다. 20007월 러시아 지도자로서는 처음 평양 땅을 밟은 이후 24년 만에 이뤄진 방북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는 세 번째 만남이다. ·러가 ()동맹수준으로 양국 관계를 격상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푸틴 대통령은 18일 심야에 북·러 협력사업이 추진 중인 극동지역의 야쿠츠크를 출발,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와 푸틴 대통령은 19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 올리는 협정 등에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향신문

 

정부가 집단휴진에 나선 의사들을 상대로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하고, 일방적인 진료취소 행위에 대해 고발에 나서는 등 의사 집단행동에 대해 엄정 대응하기로 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에 대해서는 설립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계속할 경우 임원 변경과 해체까지도 가능하다고 경고했다. 의협 주도로 의료계 집단휴진이 시행된 18일 큰 혼란은 없었지만, 시민들의 불편과 불안이 쏟아졌다.

 

한겨레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가 이날 전국 병의원의 휴진 여부를 전수조사한 결과, 휴진율은 14.9%였다. 대전이 22.9%로 가장 높았고, 전남이 6.4%로 가장 낮았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오전·오후 휴진 여부를 조사하고 휴진율이 30%가 넘으면 지자체 공무원이 의료기관을 방문해 휴진 사실을 채증하고, 이를 토대로 업무개시명령 위반 등에 따른 행정처분을 내릴 계획이었다. 하지만 휴진율 30%에 미치는 곳이 한 곳도 없어 이런 조처는 이뤄지지 않았다.

 

서울신문

 

북한군이 비무장지대(DMZ) 내에서 대전차 방벽을 세우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는 중부전선 DMZ에서 작업 중이던 북한군이 18일 군사분계선(MDL)을 침범했다 우리 군의 경고방송 및 경고사격에 돌아갔다고 발표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