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윤 대통령 북·러 조약은 '시대착오적 행동' 비판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2024626() 뉴스

 

626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윤석열 대통령은 6·25 전쟁 74주년 기념사에서 오물풍선 살포나 북러 군사 조약 등은 '시대착오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북한이 25일 대남 오물풍선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또다시 날려보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북한의 오물풍선 살포는 올해 들어 여섯 번째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북한이 대남 오물풍선(추정)을 또다시 부양하고 있다현재 풍향이 북서풍으로 경기북부 지역에서 남동방향으로 이동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께서는 적재물 낙하에 주의해 달라떨어진 풍선을 발견하시면 접촉하지 마시고 가까운 군부대나 경찰에 신고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로 간의 군사 개입을 명시한 북한과 러시아의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조약에 대해 역사의 진보에 역행하는 시대착오적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제74주년 6·25 행사 기념사에서 “(두 나라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군사, 경제적 협력 강화마저 약속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이 북·러 정상회담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힌 건 처음이다.

 

국민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6·25전쟁 74주년을 맞아 북한의 오물풍선 살포 및 러시아와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조약을 체결한 것에 대해 역사의 진보에 역행하는 시대착오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25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6·25전쟁 제74주년 행사 기념사에서 우리가 자유와 번영의 길을 달려올 때 북한은 퇴행의 길을 고집하며 지구상의 마지막 동토로 남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오물풍선 살포에 대해 비열하고 비이성적인 도발이라고 규정하고, 군사동맹에 준하는 북·러 조약 체결과 관련해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미 해군 핵항공모함 시어도어루스벨트함을 방문했다. 현직 대통령이 미 항공모함에 승선한 것은 30년 만으로, 북한을 겨냥한 행보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6·25전쟁 기념식에서 북한의 오물풍선 살포와 러시아와의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조약 체결을 두고 역사의 진보에 역행하는 시대착오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합동참모본부는 25정부의 거듭된 경고에도 북한이 대남 오물 풍선을 계속 날리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달 28일 처음으로 오물 풍선 살포에 나선 이후 이날 밤 6차 살포를 감행한 것이다. 북한이 전날 5차 살포 때 띄운 350여 개 오물 풍선 가운데 100여 개가 경기 북부와 서울 등지에 낙하했다.군은 이날 충남 보령에서 국산 다연장 로켓 천무실사격 훈련도 했다. 천무는 북한 장사정포 위협에 대응한 한국군의 핵심 화력 무기다. 최대 사거리 80로 고폭유도탄과 분산유도탄 발사가 가능하다. 분산유도탄은 300개의 자탄(子彈)을 쏟아내 축구장 3배 면적을 초토화할 수 있다.

 

경향신문

 

23명의 목숨을 앗아간 경기 화성시 리튬 전지 공장 화재처럼 화학반응열이 발화 원인이 된 화재 사고가 2016년 이후 한 해 400~500건씩 발생하며 급증 추세인 것으로 확인됐다. 화학적 폭발에 따른 화재와 배터리 화재도 해마다 느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사고에서도 드러난 샌드위치 패널구조물 화재 역시 여전히 매년 3000건 안팎을 기록했다.이번 화재 사고의 발화 원인으로 지목되는 리튬 1차전지2차전지인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선 화재 위험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한겨레

 

정부가 가계부채의 양적·질적 개선을 위해 오는 7월부터 강화하기로 했던 대출한도 규제를 시행 일주일을 앞두고 돌연 연기했다. 서울 아파트를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꿈틀거리고 가계대출 증가세가 가파른 가운데, 대출한도 규제마저 미뤄지면서 가계부채 증가세에 불이 붙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금융위원회는 25“‘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2단계적용을 예정보다 두 달 연기된 9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