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체코, 신규 원전 우선 협상대상자로 한국수력원자력 선정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4718() 뉴스

 

718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체코 정부가 신규 원전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수력원자력을 선정했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자력발전소 수주전에서 한국 기업들로 구성된 팀코리아가 프랑스전력공사(EDF)를 꺾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5년 만의 쾌거이자 역대 최대 규모 원전 수출이다. 최근 원전 건설이 늘고 있는 유럽 국가로의 추가 진출에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일보

 

양국 정상 모두 세일즈 외교 승자는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이 지난 10일 미국 워싱턴DC에서 만났다. 워싱턴DC에서 열린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75주년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한-체코 정상회담으로 페트트 파벨 대통령을 따로 만나 막판 K원전 세일즈 외교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당시 정상회담에서 체코 정부가 추진 중인 신규 원전 사업에 세계 최고 수준의 시공 능력과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프랑스는 마크롱 대통령이 지난 3월 체코에서 열린 에너지포럼에도 참가하는 등 원전 수주에 나섰지만, 정확한 납기,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K원전에 밀렸다.

 

중앙일보

 

한국수력원자력이 17일 프랑스를 누르고 체코 신규 원자력발전 건설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체코 정부는 이날 각료회의를 열어 체코 두코바니와 테믈린 부지에 대형 원전을 최대 4기 건설하는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한수원을 결정했다고 로이터·AFP통신 등 외신이 일제히 보도했다. 이번에 확정된 사업은 두코바니 5·6호기로 체코 측이 예상한 2기 건설의 총사업비는 약 4000억 코루나(24조원). 최종 계약금액은 향후 협상을 통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테믈린 3·4호기 건설 여부는 추후 체코 정부와 발주사가 결정한다.

 

국민일보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전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컨소시엄을 꾸린 팀 코리아15년 만에 원전 수출 잭팟을 터뜨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체코 정부가 24조원에 달하는 신규 원전 2기 건설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한수원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윤석열 대통령은 체코 정부의 발표 직후 “‘팀 코리아가 돼 함께 뛰어주신 우리 기업인들과 원전 분야 종사자, 정부 관계자, 한마음으로 응원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 세계 최고의 대한민국 원전 산업 경쟁력이 세계 시장에서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됐다팀 코리아 정신으로 최종 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향신문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17일 나경원 후보를 향해 본인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사건 공소 취소를 부탁한 적 있지 않느냐면서 형사사건 청탁 의혹을 제기했다. 야당은 이게 윤석열 대통령이 말하던 법과 원칙이냐모두 수사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겨레

 

7·23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출마한 한동훈 당대표 후보가 17일 자신이 법무부 장관일 때 나경원 후보가 2019년 벌어진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사건 공소를 취하해달라고 부탁했다고 폭로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등 야당은 일제히 충격적인 폭로라며 공소 거래이자 법치주의를 흔드는 행동이라고 수사를 촉구했다.

 

세계일보

 

트럼프 전 대통령은 16일 전기차 세액공제 내용 등이 포함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기 가능성을 거듭 시사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인터뷰에서 IRA 정책과 전기차 확대 정책에 대해 난 전기차에 이의가 없다. 전기차가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일론(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은 환상적이라면서도 하지만 자동차 100%를 전기차로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는 (전기차에) 누구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엄청난 양의 보조금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IRA의 전체나 일부를 폐기할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