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한동훈·이재명, '민생’ 주제로 양자 회담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4820() 뉴스

 

820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는 25일 국회에서 민생 주제로 양자 회담을 하기로 했다는 기사를 비주있게 보도했다.

 

조선일보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5일 만나기로 했다. 민주당 이해식 당대표 비서실장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는 한 대표가 용산 대통령실과 상대적으로 독립된 수평적인 당정 관계를 끌고 가고 있느냐에 대해 상당한 의구심이 있으나, 민생의 어려움과 교착된 정국을 타개하기 위해 용단을 내렸다고 했다. 다만 양당은 회담 세부 의제와 관련해서는 입장 차가 있다며 실무진 간에 협의하기로 했다. 금융투자소득세 완화나 유예 같은 민생 현안뿐 아니라 해병대원 특검, 25만원법 등을 의제로 올릴 것이냐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5일 여야 대표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회담에서는 민생법안 처리가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여야는 오는 28일쯤 국회 본회의를 열고 간호법 제정안과 민법 개정안(구하라법) 등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연금개혁도 여야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다. ‘민생의제에 초점을 맞춘 만큼 해병대 채 상병 특검법 관련 협상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다만 최대 정국 현안인 채 상병 특검법을 두고 대표회담에서 의견 교환을 하며 협상 물꼬를 틀 가능성이 있다.

 

동아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우리 사회 내부에는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위협하는 반국가 세력들이 곳곳에서 암약하고 있다며 허위 정보와 사이버 공격과 같은 북한의 회색지대 도발 대응 강화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이 반국가 단체선동등을 거론하자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친일 DNA를 드러냈다가 국민 분노에 직면하자 북풍몰이를 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정권은 주민들의 비참한 삶을 외면한 채, 핵과 미사일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군과 민간의 영역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만큼, 모든 구성원이 하나로 힘을 모으는 국가 총력전 태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9호 태풍 '종다리'20일부터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면서 철저하게 대비하라는 긴급지시를 내렸다. 서해안을 따라 북상할 태풍 예상 경로 및 8월 대조기(20일부터 23) 등으로 해안중심의 피해가 특히 우려되는 만큼 사전 점검 및 선제적 통제를 철저히 해달라"고 지시했다. "해안가 캠핑장, 산책로, 해안도로 등에 대한 재난안전선 설치와 선제적 출입금지 등을 통해 인명피해를 방지하라""강풍 발생 시 피해가 우려되는 간판, 건설자재, 어선 등의 시설, 설비에 대한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해안가 방조제, 주차장 등 주요 시설물의 너울, 침수에도 철저히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한겨레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19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다음주(2531) 코로나19 확진자가 35만명에 이를 전망이다. 정부는 코로나 위기단계를 높일 계획은 없지만, 개학을 시작한 학교 현장은 물론 곳곳에서 불안의 목소리가 나온다.

코로나19 재유행 조짐에 보건복지부는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병상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지방의료원 등 공공병원은 코로나19 유행 초기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돼 일반 병상을 비웠다.

 

국민일보

 

9호 태풍 종다리가 북상하면서 20일부터 제주도에 비가 내린다. 태풍 종다리가 오전 9시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290부근 해상에서 시간당 19의 속도로 북북동진함에 따라, 오전 11시를 기해 제주도 일부 해상에 태풍 예비특보를 발표했다.

 

중앙일보

 

군 관계자에 따르면 새벽 북한 군 병사 1명이 강원도 고성군의 육군 22사단 구역으로 넘어왔고, 귀순 의사를 확인한 뒤 신병을 확보했다. 군 관계자는 성공적 유도작전으로 귀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