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당정, 추석전 물가 안정대책 논의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2024826() 뉴스

 

826일자 대부분의 주요일간지는 정부는 추석전 물가 안정대책 논의, 국군의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중앙일보

 

정부는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기로 결정했으며, 오는 101일 국군의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당정은 추석 물가 안정을 위해 배추··사과 등 20대 추석 성수품을 역대 최대 규모인 17t 공급하는 방안도 확정했다. 특히 최근 산지 가격이 하락한 쌀·한우 등 농··수산물 선물세트를 할인 공급하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엔 40조원 이상의 명절 자금을 신규로 공급하기로 했다. 위메프·티몬 사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중소기업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을 통해 지원된 자금의 대출금리(소진공 3.5%, 중진공 3.4%)2.5%까지 인하하기로 했다.

 

경향신문

 

추석 명절을 앞두고 채소 가격이 치솟고 있다. 폭염으로 인하여 시금치와 배추, 고추 등 채소 공급량이 줄었기 때문이다. 채소가게는 시금치 등 엽채류를 매대에서 빼고 있고, 외식업주와 소비자들은 고물가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서울신문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소상공인·중소기업 명절 자금으로 40조원 이상을 신규 공급하기로 했다. 또 장바구니 물가 안정 대책을 위해 배추··사과·배 등 20대 추석 성수품을 역대 최대 규모인 17t을 공급하고, 오는 101일 건국 76주년 국군의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동아일보

 

정부와 가계가 진 빚이 처음으로 3000조 원을 넘어섰다. 경기 부진과 감세 등으로 세수가 줄고, 수도권 집값이 들썩이며 빚투’ ‘영끌이 되살아나면서 가계부채가 급증한 탓이다. 빠르게 늘어나는 빚 때문에 앞으로 경기 회복이 더욱 더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중앙정부 채무는 6월 말 11459000억 원으로 전 분기(11155000억 원)보다 304000억 원 늘었다. 2년째 세수 펑크와 감세 기조가 이어지면서 정부의 국고채 발행이 늘어난 영향이 크다. 가계부채는 최근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2분기에만 138000억 원 증가하며 18962000억 원까지 불어났다.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사상 최대치다.

 

조선일보

 

전국보건의료노조가 처우 개선과 임금 인상, 의료 정상화 등을 요구하며 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29일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했다. 의료계는 간호사, 의료기사 등이 속한 보건의료노조는 이달 192361개 병원 사업장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한 결과 찬성률 91%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전국 의료 기관 61곳의 간호사, 의료 기사, 요양 보호사 등 22100여 명이 29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

 

 

한겨레

 

숙박시설은 화재에 가장 취약한 건물이고, 인명 피해도 많지만 대다수 숙박시설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모든 숙박시설에 스프링클러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국회에서도 관련 입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미 올해들어서만 학교, 병원 등에 스크링클러 설치 의무를 좀더 강화하자는 법안이 7개나 발의된 상태다. 특히 지난 23일에는 고동진 의원(국민의힘)이 숙박시설 등에 오는 2027년말까지 스프링클러를 신속하게 설치하도록 하는 스프링클러 신속 설치 의무화 소급적용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국민일보

 

이스라엘이 레바논의 친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공격 움직임을 포착하고 레바논을 대규모로 공습했다. 헤즈볼라도 즉각 수백발의 로켓과 드론으로 이스라엘 공격에 나섰다. 지난달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고위 지휘관 푸아드 슈크르가 암살된 것에 대한 보복이었다.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가능성이 여전한 가운데 이란의 대리 세력인 헤즈볼라와 이스라엘의 충돌이 격화되면서 중동 지역의 안보 위기가 또다시 고조되고 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