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헌법재판소,오늘 윤석열 대통령의 최후진술을 끝으로 탄핵심판을 마무리 짓는다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5225() 뉴스

 

225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헌법재판소가 오늘 윤석열 대통령의 최후진술을 끝으로 탄핵심판을 마무리 짓는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리는 마지막 변론기일에서 탄핵심판 최후진술에 나선다. 현직 대통령이 헌재에서 직접 최후 의견 진술에 나서는 것은 헌정 사상 처음이다. 탄핵이 인용될 경우 윤 대통령으로선 마지막 공개 연설이 될 수 있는 만큼 비상계엄 사태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국민 통합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윤 대통령은 자필로 최후진술을 직접 준비했고, 막바지 원고 검토에 들어갔다고 한다. 윤 대통령 측 대리인은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씀을 직접 준비하고, 대리인단은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국민의힘이 25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최후변론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강성 발언에 당이 또 휩쓸려갈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12·3 비상계엄 후 윤 대통령과 결별하는 대신 부화뇌동한 후과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24일 국민의힘에선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국민에 대한 사과, 본인의 비상계엄 지시에 따랐던 이들에 대한 선처 요청, 헌재 결론에 대한 승복 의사가 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윤 대통령과 가까운 윤상현 의원은 대통령은 국민적 바람이 뭔지 알고 있다고만 말했다.

 

한겨레

 

헌법재판소가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최후진술을 끝으로 탄핵심판을 마무리 짓는다. 탄핵소추안이 헌재에 접수된 지 73일 만이다. 선고는 전례를 고려했을 때 3월 둘째 주가 유력하다. 헌재 대심판정에서 25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윤 대통령 탄핵 재판 11차 변론기일은 증거조사, 종합변론, 당사자 최종의견 진술로 진행된다. 증거조사는 채택된 증거들에 대해 양쪽이 요지를 발표하고 상대방이 의견을 내는 절차로, 국회와 윤 대통령 등 양쪽에서 30분씩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세계일보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심판이 진행 중인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48.2%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다. 여론조사기관 ()에브리리서치가 대구신문과 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의 의뢰로 지난 22~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윤 대통령 지지율은 48.2%,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9.4%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 조사(27~8) 대비 3.6%포인트 상승했다. ‘지지하지 않음49.4%로 지난 조사 대비 3.3%포인트 하락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70세 이상(62.7%), 60(55.0%) 고연령층에서 높은 지지를 받았다.

 

조선일보

 

현대제철이 24일 연 매출 4조원 안팎을 내는 충남 당진제철소 냉연 공장을 스스로 문 닫는 직장 폐쇄를 단행했다. 업계 불황이 깊어지고 트럼프 2기 정부의 고율 관세 공세로 불확실성이 극도로 커진 상황에서, 민노총 금속노조 산하 현대제철 당진하이스코지회 노조의 게릴라 파업이 이어진 여파다. 이들은 사측이 제시한 1인당 2600만원대의 성과급이 부족하다고 주장한다. 그룹 내 주력 계열사인 현대차 수준에 준하는 성과급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신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5일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행 연 3.00%인 기준금리를 2.75%0.25%포인트 낮췄다. 한은은 또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9%에서 1.5%로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

 

국방부는 오늘(25) 내란 중요임무종사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된 박안수 총장에 대한 기소휴직 명령을 발령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박 총장에 대한 보직 해임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앞서 국방부는 박안수 총장에 대해서는 보직해임 심의 대상자보다 선임인 인원 3명 이상으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해야 하는 규정상 선임자가 부족해 보직해임 심의가 이뤄지지 못한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