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트럼프, 상호관세부과 8월1일로 연기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578() 뉴스

 

78일자주요일간지 대부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81일부터 상호 관세 25%를 부과할 것이라는 내용을 비중있게 다루었다.

 

동아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1일부터 모든 한국산 제품에 25%의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7(현지 시간) 전격 통보했다. 앞서 4월 최초로 부과했던 상호관세율 25%에서 1%도 낮춰주지 않겠다는 의미로, 추후 협상에서 확실한 양보가 없을 경우 81일부터 이를 그대로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한국이 맞대응해 관세를 올릴 경우, 그 인상분만큼 이번 25% 관세에 추가하겠다고 경고했다.

 

 

중앙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현지시간) 한국산 제품에 대해 오는 81일부터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또 백악관은 당초 8일 종료될 예정이었던 상호관세 유예 시한을 내달 1일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한국 정부는 사실상 이달 말까지 협상의 시간이 연장된 것으로 보고 이어지는 한ㆍ미 양국 협상에서 최대한 타결 방안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조선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한국에 81일부터 상호 관세 25%를 부과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는 이날 오후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에서 이재명 대통령을 수신인으로 하는 서한을 올려 한국과의 무역은 오랜 기간 공정하지 못했다” “25%는 무역 적자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참 모자라는 수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한국의 보복 관세부과 가능성을 경고하며 한국이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면 25%에 그만큼 추가로 더 부과할 것이라고 했다. 한미가 상호 관세 부과 유예 시한 전 무역 합의 타결에 이르지 못하면서 연장된 부과 시점인 81일 전까지 앞으로 약 3주 동안 치열한 추가 협상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7일 닻을 올려보지도 못하고 좌초했다. 혁신위원장을 맡은 안철수 의원이 인적 청산과 혁신위 구성을 두고 당 지도부와 이견을 보이다 사퇴했기 때문이다. 대선 패배 후에도 친윤석열(친윤)계가 당권을 쥐고 쇄신의 방향을 잡지 못한 채 헤매는 국민의힘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온다.안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되지 않은 날치기 혁신위원회를 거부한다“(대신) 전당대회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7인적 쇄신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당 혁신위원장직을 사퇴하고 당권 도전을 선언했다. 6·3 대선 참패 뒤 국민의힘의 자체 개혁 시도가 좌절된 건 김용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낸 ‘5대 개혁안이 사장된 데 이어 두번째다. 안 의원의 혁신위원장 사퇴를 두고 국민의힘 안에선 놀라울 게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개혁의 대상이 여전히 당의 주류 권력으로 남아 있는 한, 누가 개혁의 키를 쥐든 국민의힘의 자기 혁신은 견고한 기득권의 저항에 좌초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서울신문

 

서울 전역에 올여름 첫 폭염경보가 발령된 7일 서울 남산에서 열화상 카메라로 바라본 서울 도심(위쪽 사진)이 마치 불이 난 것처럼 빨갛게 물들어 있다. 이날 내려진 폭염경보는 최악의 더위로 기록된 지난해보다 18일이나 빨랐다. 서울의 8일과 9일 낮 최고기온은 36도로 예보됐다. 이른 폭염경보와 장마 종료 등으로 올여름 더위는 유난히 길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국민일보

 

이재명정부가 출범 첫 한·일 과거사 문제를 두고 일본에 완패했다. 일본이 일제 강제동원 현장인 군함도(하시마) 탄광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며 약속했던 강제동원 후속 조치에 대한 검증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정식 의제로 채택하려 했으나 일본의 공세에 밀려 실패한 것이다. 6(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47차 유산위에서는 세계유산 보존 현황과 관련해 한국 측이 제시한 잠정 의제를 놓고 신경전이 벌어졌다. 앞서 한국은 군함도에서 벌어진 조선인 강제동원 역사를 알리기 위한 일본 정부의 후속 조치를 점검해야 한다며 해석 전략 이행에 대한 검토를 잠정 의제로 올렸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