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이 대통령, 남북관계 중요…기존 남북합의 단계적 이행 준비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5819() 뉴스


819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이재명 대통령이 기존 남북 합의 가운데 가능한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는 주요뉴스로 보도했다.


서울신문

 

이재명 대통령이 18일 첫 을지 국무회의에서 각 부처에 기존 남북 합의 중 가능한 것부터 단계적 이행을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두 차례 담화를 발표하며 남북 교류협력 가능성을 차단했지만, 거듭 유화적 손길을 내민 것이다. 이 대통령은 취임 뒤 처음 실시되는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이날 을지 국무회의를 열어 국가의 제1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며 ·관군이 참여하게 되는데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연습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겨레

 

이재명 대통령이 18일 첫 을지 국무회의에서 각 부처에 기존 남북 합의 중 가능한 것부터 단계적 이행을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두 차례 담화를 발표하며 남북 교류협력 가능성을 차단했지만, 거듭 유화적 손길을 내민 것이다.이 대통령은 취임 뒤 처음 실시되는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이날 을지 국무회의를 열어 국가의 제1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며 ·관군이 참여하게 되는데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연습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이재명 대통령이 기존 남북합의 중 가능한 부분부터 단계적 이행을 준비해달라18일 관련 부처에 지시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을지연습 시작에 맞춰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을지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급변하는 대외여건 속에서 대한민국의 국익을 지키고 외교적 공간을 넓혀가기 위해서는 남북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이 대통령은 또 진짜 유능한 안보는 평화를 지키는 것이라며 남북 간 평화 분위기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조선일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8일 미국 워싱턴DC를 찾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문제를 논의했다. 지난 2월 트럼프와의 첫 정상회담에서 당신은 카드가 없다며 공개 모욕을 당하고 사실상 백악관에서 쫓겨난 지 6개월 만이자, 지난 15일 알래스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난 트럼프가 러시아식 평화 해법을 우크라이나에 강요한 지 사흘 만이다.



중앙일보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50%에 달하는 품목관세를 부과 중인 미국이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407종을 추가로 발표했다. 상품에 쓰인 철·알루미늄의 원가에 50% 관세를 매긴다는 것이다. 가전·변압기·터빈·엔진 등 대미 수출 비중이 높은 품목이 리스트에 대거 포함됐다. 이들 품목의 한 해 대미 수출액이 16조원에 달해 국내 기업의 추가 피해가 우려된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