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젤렌스키-푸틴, 2주내 ‘영토 담판’ 추진…트럼프 중재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5820() 뉴스


820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대면 정상회담을 갖는다는 기사를 비중있게다루었다.

 

동아일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2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뒤 처음으로 대면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전쟁 당사자인 두 정상이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영토와 우크라이나의 안전 보장 방안 등에 일정 부분 합의하면 종전 협상이 급물살을 탈 수 있다. 반면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 우크라이나는 더 궁지에 몰릴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재하에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시작 이후 첫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두 정상이 만난다면 이는 4년째 이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8(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젤렌스키 대통령 및 유럽 정상들과 연쇄 회담을 마친 뒤 트루스소셜에 푸틴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푸틴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 간 회담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장소는 추후 결정될 것이라면서 이후엔 두 대통령과 내가 함께하는 3자 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썼다.

 

한겨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중재 아래 종전 조건을 두고 담판을 벌이는 방안이 추진된다. 전쟁 당사국 정상 간 협상에서 영토 재획정 등 민감 사안이 합의되면 트럼프 대통령이 포함된 3자 회담을 열어 종전 선언을 하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8(현지시각) 워싱턴 백악관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및 유럽 정상들과 만난 뒤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려 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푸틴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 간의 회담을 조율하기 시작했다회담 장소는 앞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썼다. 이어 그 회담이 이루어진 뒤 두 대통령과 나까지 함께하는 3자 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일보

 

경북 청도군 화양읍 경부선 철로에서 근로자 7명이 무궁화 열차에 치여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2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사고 업체에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지 일주일 만의 일이다.

19일 경찰과 코레일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52분쯤 경북 청도군 화양읍 삼신리 청도소싸움 경기장 인근 경부선 철로에서 동대구역을 출발해 경남 진주로 가던 무궁화호 열차가 근로자 7명을 뒤쪽에서 쳤다.

 

중앙일보

 

이재명 대통령이 19일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과 관련해 원칙적인 부분에 있어서 선진국 수준에 맞춰 가야 할 부분이 있다며 추진 의사를 거듭 밝혔다.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미국·일본 순방에 동행하는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다. 기업인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정부·여당이 추진 중인 노란봉투법에 대해 기업 입장에선 어려움이 커진다는 취지의 우려를 제기했다고 한다. 그러자 이 대통령은 세계적 수준에서 노동법이나 상법 수준에 있어서 맞춰야 할 부분들은 원칙적으로 지켜야 한다한편으로 기업에는 좀 더 규제를 철폐한다든가 배임죄를 완화한다는 측면에서 또 다르게 맞춰 가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서울신문

 

대통령실은 19일 한국수력원자력·한국전력이 체코 원자력발전소 수출을 위해 미국 웨스팅하우스의 불공정한 요구를 수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진상 파악을 지시했다.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일일점검회의에서 체코 원전 수출에 대해 국민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강유정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공공기관인 한전과 한수원이 웨스팅하우스와 협상하고 계약을 체결한 과정이 법과 규정에 따라 이뤄졌는지, 원칙과 절차가 다 준수됐는지에 대해 조사하도록 오전 점검회의에서 비서실장 지시로 결정이 됐다고 밝혔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