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국정과제 1호 ‘4년 연임 개헌’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5917() 뉴스


917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정부가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 검찰개혁 등 이재명 정부가 5년 동안 추진할 국정과제 123건을 확정했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정부가 16일 개헌과 권력기관 개혁 등 123개 국정과제를 확정했다. 지난달 13일 국정기획위원회가 대국민 보고대회를 통해 제안한 국정과제안과 국정운영 5개년 계획안을 소관 부처에서 검토한 뒤 조정·보완한 내용을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한 것이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우리 정부의 국정과제에 대한 관리계획이 마련됐다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서 주권자의 뜻이 담긴 123대 국정과제를 나침반 삼아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고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을 꼭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정과제의 지속적인 점검 보완 이행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온라인 국정관리시스템과 오프라인 범부처 협의체를 운영해 국정과제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한겨레

 

정부가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 검찰개혁 등 이재명 정부가 5년 동안 추진할 국정과제 123건을 확정했다. 정부는 16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123개 국정과제를 담은 국정과제 관리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이는 지난달 13일 국정기획위원회가 제안한 국정과제()를 정부 차원의 조정·보완을 거쳐 확장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머리발언에서 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서 주권자의 뜻이 담긴 123대 국정과제를 나침반 삼아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고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을 꼭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4년 연임제도입 등 123개 국정 과제를 보고 받고 확정했다. 5년 단임제 폐해를 벗어나 국정 운영의 연속성을 높여보자는 취지다. 대통령 선거시 결선 투표제 도입을 비롯해 감사원 국회 소속 이관, 대통령 거부권 제한, 국무총리 국회추천제 도입 등도 개헌안에 담긴다.

 

경향신문

 

대통령실은 16조희대 대법원장의 거취를 논의한 바 없으며 앞으로 논의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여당에서 나온 조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거리를 두면서 당정 교감설에 선을 그은 것이다. 삼권분립 훼손과 사법부 독립 침해 논란이 빚어질 수 있는 문제에서 한 걸음 물러서며 논란의 소지를 차단하는 모양새다.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이 1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 간사 선임안을 표결에 부쳐 부결시켰다. 다른 교섭단체가 추천한 상임위원회 간사 선임을 표결로 무산시킨 것은 국회 개원 이래 처음이다. 일사부재의 원칙에 따라 이번 정기국회가 끝날 때까지 나경원 간사카드는 봉쇄됐다.민주당 소속 추미애 법사위원장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나 의원 선임안을 상정했다. 지난달 국민의힘이 나 의원을 간사로 내정한 뒤 줄곧 부결 경고를 해 온 민주당 의원들은 표결을 요구했고, 추 위원장이 무기명투표로 진행하겠다며 곧바로 표결을 실시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