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경찰, 국회 의원회관 전재수 의원실 압수수색 시도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51215()뉴스


1215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통일교의 정치권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국회 사무처와 전재수 전 해수부장관이 근무했던 국회 의원실 등 압수수색을 시도중이라는 기사를 주요뉴스로 다루었다.

 

조선일보

 

통일교의 정치권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5일 강제 수사에 돌입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꾸려진 특별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경기도 가평군의 통일교 천정궁, 통일교 서울본부 등 10곳에 대한 압수 수색에 나섰다고 밝혔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전재수·임종성·김규환 등 피의자 3명의 자택과 국회 전재수 의원실, 윤영호 수감 구치소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일보

 

경찰청 특별전담수사팀은 15일 오전 국회 사무처와 전재수 전 해수부장관이 근무했던 국회 의원실 등 압수수색을 시도 중이다. 경찰은 이날 오전 9시부터 통일교 천정궁 등 10개소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이다.

 

경향신문

 

경찰이 통일교 측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는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 피의자들에 대해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15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오전 경찰청 특별전담수사팀은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위치한 전재수 의원실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이다. 영장집행 대상에는 임종성 전 민주당 의원, 김규환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과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수용된 서울구치소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이날 오전 9시쯤부터 경기 가평 통일교 천정궁 등 10개소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이다.

 

서울신문

 

정치권 인사들의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통일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15일 경찰 등에 따르면 경찰청 특별 전담수사팀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 용산구 통일교 서울본부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 경기 가평군 통일교 천정궁 등을 비롯해 총 10곳에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경찰이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과 관련해 강제 수사에 돌입한 첫 사례다. 압수수색 장소에는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의 국회의원실과 자택, 임종성 전 민주당 의원, 김규환 전 미래통합당 의원 자택, 김건희 특별검사팀(민중기 특검팀)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동아일보

 

일본 오키나와섬 인근에서 9일 연합 훈련을 실시한 중국과 러시아 폭격기들이 일본 수도 도쿄 방향인 북동쪽을 향해 비행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3일 전했다. 6일 공해상에서 일본 자위대 전투기를 향해 레이더를 조사(照射·겨냥해 비춤)했던 중국이 핵무기 탑재 가능 폭격기를 동원한 훈련에서 도쿄를 폭격할 수도 있다는 경고를 던진 거라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요미우리는 중국 폭격기가 도쿄 방향으로 비행한 적은 2017년에도 있었지만, 러시아와의 훈련에서 이 같은 시도를 한 건 처음이라고 분석했다.

 

한겨레

 

쿠팡 창업자이자 쿠팡의 모회사인 쿠팡아이엔씨(Inc)의 김범석 이사회 의장이 오는 17일 열리는 국회 청문회 출석을 거부했다. 박대준 전 쿠팡 대표, 강한승 전 대표 등 주요 경영진이었던 이들도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겠다고 했다.

김 의장을 비롯해 쿠팡 주요 경영진들은 1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에 청문회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김 의장은 불출석 사유서에서 전 세계 170여 국가에서 영업을 하는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로서 공식적인 비즈니스 일정들이 있는 관계로 부득이하게 청문회에 출석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국민일보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띄우고 있는 한·미 연합훈련 축소 논의가 이재명정부 국정과제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계획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연합훈련 조정은 전작권을 넘기기 위한 검증 작업을 어렵게 하는 만큼 임기 내 전작권 전환 목표와 충돌한다는 게 미군 당국의 인식이다.주한미군 관계자는 14제이비어 브런슨 주한미군사령관은 전작권 전환이 시한이나 정치적 목표에 맞춰 이뤄져서는 안 되며, 충분히 검증되는 조건 기반 절차여야 한다는 분명한 인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