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언론보도] 2023년 4월17일(월) 뉴스
4월17일자 조선, 경향신문등은 일본 경찰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겨냥한 폭탄 테러를 벌인 용의자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조선일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를 겨냥한 테러로 추정되는 폭발물 투척 사건이 15일 일본에서 발생해 열도가 충격에 휩싸였다. 지난해 7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 피격 사건이 발생한 지 불과 9개월 만에 현직 총리를 노린 테러까지 시도된 것이다.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30분쯤 기시다 총리가 와카야마(和歌山)현 사이카자키 어항(漁港)에서 현장 시찰을 마치고 중의원 보궐선거 지원 연설에 나서려던 순간 폭발이 있었다. 현장 목격자 증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와 10m 남짓 떨어진 곳에 있던 한 남성이 은색의 짧은 쇠파이프처럼 보이는 물건을 던진 후 50초가량 지난 시점에 하얀 연기와 함께 폭발음이 났고, 현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용의자는 주변에 있던 어부들에 의해 제압돼 체포됐으며, 기시다 총리는 경호원들의 보호를 받으며 긴급 대피해 다치지 않았다.
□경향신문□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피살된 지 일 년도 채 지나지 않아 기시다 후미오 총리(사진)가 지난 15일 유세 현장에서 테러 공격을 받으며 일본이 충격에 빠졌다. 기시다 총리는 무사히 몸을 피했지만 유세 현장의 안전과 요인 경호 문제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용의자의 범행 동기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16일 현지 언론을 종합하면, 일본 와카야마현 경찰은 이날 새벽부터 효고현 가와니시시에 있는 용의자 기무라 류지(24)의 자택을 수색했다. 집 안에서 폭발물이 발견될 가능성에 대비해 경찰은 인근 주민에게 피신을 지시했다. 8시간에 걸친 자택 수색 끝에 경찰은 화약으로 보이는 분말과 공구류, 금속제 파이프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5개월 만에 다시 20%대로 급락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지도부의 연이은 설화에 이어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를 둘러싼 내홍에, 더불어민주당은 ‘돈봉투 의혹’ 수렁에 각각 빠져들었다. 국정 운영의 3대 축인 대통령실과 여당, 제1야당이 동시에 총체적 난국에 빠져드는 기현상 속에 민생을 위한 정치력이 실종되고 그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국민에게 고스란히 전가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가 2주 연속 하락해 5개월 만에 30% 초반대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7일 나왔다. 한일정상회담 여파가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었지만, 미국 정보 당국의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이 새로운 악재로 작용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이달 10일부터 14일까지 닷새간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0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전주보다 2.8%포인트(p) 하락한 33.6%로 집계됐다.
□서울신문□
미 공군이 야심 차게 개발하던 공중 발사 극초음속 무기 AGM-183A ARRW이 최근 시험 실패 후 프로그램 중단이 결정됐다. 정식 명칭이 공중발사 신속 대응 무기(ARRW·Air-launched Rapid Response Weapon)는 B-52나 B-1 폭격기에서 투하된 후 부스터가 점화되어 더 높은 고도로 상승한 후 극초음속 활공체(Glide Vehicle)가 분리되는 극초음속 활공무기의 일종이다. 개발 회사는 록히드마틴이다.
□한겨레□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5월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6일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을 불러 조사했다. ‘전달책’으로 지목된 또 다른 민주당 인사도 조사하는 등 압수수색 나흘 만에 본격적인 관련자 소환 조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자금 조성 및 배포 창구 역할을 한 이정근(구속 기소) 전 사무부총장이 송영길 전 대표 측에 여러 차례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했던 정황도 포착했다. 검찰은 모종의 ‘정치적 거래’가 존재했을 가능성도 추적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정당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피의자로 강 회장 및 강화평 전 대전 동구 구의원을 소환조사했다. 이들은 모두 2021년 송영길 당대표 경선캠프에서 선거운동을 도운 인사들이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