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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Z세대, TV도 소통하며 즐긴다 69.8%가 실시간 TV 시청

미디어뉴스

디지털 친화적 Z세대가 눈 등 소통채널과 연계한 TV를 활발하게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전국의20남녀1,000명을대상으로 조사한‘TV시청행태조사결과에서 이들 Z세대는그간온라인을통해영상콘텐츠를대부분접하는것으로알려져왔지만,이와는달리SNS소통채널과연계해TV활발하게시청하고 있었다.


20응답자의69.8%평소실시간TV영상콘텐츠를보고있으며,1주일에132분을TV시청에할애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본방사수비중이높았는데,TV수상기를보유하고있는20대의43.0%재방송이아닌본방송으로시청하는프로그램이있다응답했다.


가운데예능프로그램이76.7%가장높았고이어드라마(54.2%),뉴스(33.0%),스포츠(24.1%)순이었다.OTT등장으로드라마본방사수비율은줄었지만예능프로그램의본방송시청은여전히TV중심으로이루어지고있는것으로분석된다.


또한20대는TV실시간으로소통하면서경우재미가더해진다고생각하는것으로나타났다.


평소TV본다고응답한2040.3%‘TV시청,방송내용관련실시간소통을하고’,60.0%‘TV시청,실시간소통이재미를증가시킨다응답해적극적인소통욕구를가진Z세대의특성이TV시청방식에도투영되는것으로보인다.


TV시청할실시간으로함께이용하는소통채널로는카카오톡(41.4%),인스타그램(28.0%),유튜브(11.2%)등이있었다.


20대가생각하는TV광고는제품검색구매영향을미치는매체였다.평소TV시청한다고응답한62.6%‘TV광고의영향으로제품을검색해경험이있으며35.8%‘TV광고의영향으로제품/서비스를구매/결제해경험이있다응답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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