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중국, 미국 84% 관세에 84% ‘맞불 보복’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5410() 뉴스


410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격화로 원화 가치가 급락하고 있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미국과 중국의 관세 및 환율 전쟁이 격화하면서 경제 핵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현지 시간) ()중국 추가 상호관세를 기존 34%에서 84%로 높이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 관세는 미국 동부 시간 90(한국 시간 9일 오후 1)부터 발효됐다. 2월 마약 펜타닐 유통 등을 문제 삼아 미국이 중국에 부과한 20%의 관세를 포함하면 총 104%관세 폭탄을 투하한 것이다. 미국은 이날 한국을 비롯한 57개국을 대상으로 한 상호관세 부과 역시 시작했다.

 

조선일보

 

중국이 모든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율을 기존 34%에서 84%10일부터 올린다고 9일 발표했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중국에 50% 추가 관세를 더해 추가 관세를 최고 104%까지 끌어올리자 같은 조치로 보복하며 미국을 공격한 셈이다.미국이 중국을 관세 폭탄으로 공격하면 중국이 기다리지 않고 즉시 똑같은 강도로 맞받아치는 방식으로 미·중 관세 전쟁이 격화하고 있다. 2차 대전 이후 자유무역을 발판으로 성장해 온 세계, 그리고 한국 경제에 위기가 닥칠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진다.

 

중앙일보

 

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격화로 원화 가치가 급락하고 있다. 외국인 자금 이탈도 거세져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심리적 마지노선인 원·달러 환율이 1500원마저 넘어설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코스피지수는 15개월 만에 2300선을 내줬다. ·중 관세 갈등이 더 격화하면 당분간 국내 증시가 부진할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다. 9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10.9원 오른 달러당 1484.1원에 주간거래를 마감했다.

 

경향신문

한국산 제품에 대한 25% 관세를 포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가별 상호관세가 901(현지시간·한국시간 9일 오후 11) 발효됐다. 트럼프 행정부는 관세 협상 시 한국, 일본 등 동맹국을 우선할 것이며 맞춤형 협상을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외에도 군사 지원, 방위비 분담 등 모든 이슈를 협상하는 원스톱 쇼핑접근을 내세우면서 한국은 동시다발적 압박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대중국 상호관세율은 첫 발표 때보다 50%포인트 오른 84%로 확정돼,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후 추가된 관세가 총 104%에 이르렀다. 중국은 34%였던 미국산 수입품 관세를 84%로 올리는 맞불 조치를 취했다. ·중 충돌 격화와 글로벌 경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신문

 

한미가 8(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 간의 정상통화 직후 경제·안보 패키지 협상에 돌입했다. 일본과 함께 우선 협상 대상국으로 분류된 한국은 관세 인하, 주한미군 주둔 비용 인상 등의 압박을 거세게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상호관세 부과 개시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더욱 강해지면서 9일 원달러 환율은 2009년 국제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가장 긴밀한 동맹이자 교역 파트너 중 일본과 한국 두 국가를 분명히 우선하고 있다고 했다. 여러 국가들이 대미 협상에 달라붙은 가운데 주요 동맹국인 한일의 대미 무역흑자가 상위권인 현실을 감안해 우선순위를 부여한 전략으로 풀이된

 

한겨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대표직에서 물러나며 6·3 대통령선거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이 전 대표는 10일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을 통해 공식 출마 선언을 한 뒤, 11일 국회에서 비전 발표회를 할 예정이다.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마지막으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면서 “3년간 당대표로서 나름대로 성과 있게 재임할 수 있던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국민들께서 과거의 역경을 이겨낸 위대한 디엔에이(DNA)를 발휘해 빠른 시간 내에 우리가 겪는 어려움을 이겨내길 바라고, 저도 그 여정에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