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이 실시한 2023년 언론수용자 조사에서 거의 모든 매체의 뉴스 이용률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포털뉴스 이용률은 조사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언론진흥재단은 지난해 텔레비전과 인터넷 포털, 동영상 플랫폼, 메신저 서비스 등 4대 매체를 대상으로 뉴스이용 현황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뉴스 이용률은 텔레비전이 76.2%로 가장 높았고, 인터넷 포털이 69.6%,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25.1%, 메신저 서비스 14.5%의 순이었다.
이 같은 뉴스이용률은, 인터넷 포털의 경우 2021년 대비해 9.6%P 떨어져 가장 큰 하락 폭을 보였고, 텔레비전도 2021년 대비 7.2%P 하락했다.
특히 인터넷 포털을 통한 뉴스이용은 측정을 시작한 2017년 이후 처음으로 70% 이하로 나타났다.
매체 전반의 뉴스 이용률 감소는 20대와 30대의 이탈이 주요 원인으로 겨진다.
뉴스 및 시사 정보를 얻는 주요 경로로는 10명 중 4명 이상(44.5%)이 텔레비전을 꼽았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