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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모든 매체서 뉴스이용률 하락 포털뉴스 이용률 크게감소

미디어뉴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실시한 2023년 언론수용자 조사에서 거의 모든 매체의 뉴스 이용률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포털뉴스 이용률은 조사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언론진흥재단은 지난해 텔레비전과 인터넷 포털, 동영상 플랫폼, 메신저 서비스 등 4대 매체를 대상으로 뉴스이용 현황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뉴스 이용률은 텔레비전이 76.2%로 가장 높았고, 인터넷 포털이 69.6%,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25.1%, 메신저 서비스 14.5%의 순이었다. 

이 같은 뉴스이용률은, 인터넷 포털의 경우 2021년 대비해 9.6%P 떨어져 가장 큰 하락 폭을 보였고, 텔레비전도 2021년 대비 7.2%P 하락했다.

특히 인터넷 포털을 통한 뉴스이용은 측정을 시작한 2017년 이후 처음으로 70% 이하로 나타났다.

매체 전반의 뉴스 이용률 감소는 20대와 30대의 이탈이 주요 원인으로 겨진다.

 뉴스 및 시사 정보를 얻는 주요 경로로는 10명 중 4명 이상(44.5%)이 텔레비전을 꼽았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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