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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방송사 인공지능 활용 비중 기획 11.1%로 가장 많이 활용

미디어뉴스

방송사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하면서 방송기획 분야에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지상파 등 방송사를 대상으로 실시한방송산업의 인공지능·디지털 기술 활용 현황설문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2023년 전체 방송콘텐츠 중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방송작품 비중은 기획단계에서 11.1%, 제작단계에서 9.4%, 서비스단계에서 6.9%로 조사됐다.


이는 방송사들이 2023년 제작·송출한 전체 방송작품 10편 중 평균 1편 정도는 기획단계와 제작 단계에서 인공지능을 적용하였고, 서비스 단계에서는 0.7편 정도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방송 콘텐츠기획 단계에서 방송사업자별 인공지능기술 활용 비중은 종편 · 보도 방송 채널 사용사업자 38.8%로 가장 높고, 일반 방송 채널 사용사업자 10.8%, 지상파 9.2% 순으로 조사되었다.


제작 단계에서는 인공지능 자동영상 촬영 · 편집, 영상 특수효과(VFX (Visual Effect), 디지털 휴먼, 배경 음악 편곡 등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방송사 별 활용 비중은 지상파 14.4%가 가장 높고, 일반방송 채널사용 사업자 12.7%, 종편 · 보도 방송 채널 사용사업자 10.5% , 종합 유선 방송사업자 4.4%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단계에서는 인공지능 자막 · 소리 입히기,인공지능 기반 사용자 분석을 통한 방송작품 · 광고 추천인공지능 검토 기술 등이 주로 활용됐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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