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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2023년 국내 전체 광고시장에서 방송광고시장 비중 3년 연속 하락

미디어뉴스

2023년 국내 전체 광고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방송광고시장은 3년 연속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발표한 202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에 따르면 2023년 국내 전체 광고시장은 전년 대비 0.6% 감소한 138,017억 원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한 반면, 전체 광고시장에서 방송광고시장 비중은 3년 연속 하락하며 17.6%로 축소됐다.


전체 광고시장 대비 방송광고 시장 비중은 ’2122.7%에서 ’2220.6% ’2317.6%로 감소했다.


이와는 달리 디지털 광고는 2016년부터 전체 광고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한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2023년 디지털 광고 비중은 전년 대비 2.3%p 늘어난 60.7%를 기록했다.


전체 광고시장 대비 디지털광고 비중은 ’2157.3%에서 ’2258.4% ’2360.7%로 늘었다. 방통위 관계자는 과거에는 광고주들이 방송 광고가 주목도와 도달 범위 등에서 뛰어나다고 인식했지만 최근에는 OTT 광고에 대한 평가가 좋아지며 두 광고 유형 간 격차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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