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이용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뉴스 프로그램 소비 창구가 오래된 전통적인 언론인 레거시 미디어에서 유튜브로 이동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조사한 뉴스 프로그램 시청 형태 변화 분석 및 시사점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유튜브 뉴스 이용률은 51%로 특히 60대에서 가장 높은 이용률(55%)을 보였다.
반면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한 뉴스 이용률은 계속 줄어드는 추세이고 TV시청률 또한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이다.
이에 따라 각 방송사마다 TV 메인뉴스 프로그램의 경우 유튜브에 동시에 동영상을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술인 스트리밍을 하거나 유튜브 서브 채널을 통한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튜브를 하나의 콘텐츠 데이터를 여러 매체에 출력하는 기술인 크로스미디어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실시간 TV 채널 이용은 줄어드는 반면 OTT 이용률은 증가하고 뉴스 소비도 정보 중심에서 시사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오락성과 개인 관심사를 강조하는 뉴스 연성화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