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년 동안 종이신문을 유료로 구독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조사에서 종이신문 유료구독률이 12%에 달한 것과 비교하면 대폭 하락했다. 한국갤럽이 전국 만 13세 이상 5251명에게 면접조사원이 인터뷰 형식으로 미디어와 콘텐츠·SNS 이용률을 조사한 결과 종이신문 유료 구독률은 평균 4%에 13~29세 응답자의 종이신문 구독률은 1~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한 달 종이신문을 구독한 경험이 있는 13~29세 응답자는 ‘0%’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이신문 유료구독률은 50대 이상 남성(50대 12%, 60대 이상 8%) 응답자에게 높게 나타났다.
13~18세 응답자의 유료구독률은 1%, 19~29세와 30대 응답자의 유료구독률은 각각 2%에 불과하다. 종이잡지 유료구독률은 종이신문보다 더 낮았다.
최근 1년 동안 종이잡지를 구독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1%였으며, 최근 한 달 종이잡지 구독률은 0.1%에 불과했다.
또 최근 1년 동안 라디오를 정기적으로 청취한 응답자는 28%인 것으로 나타났다.
라디오 청취율은 모든 연령대에서 10%를 넘었으며, 특히 50대 남성 응답자의 라디오 청취율은 41%였다. 최근 한 달 라디오 청취율 역시 14%로 높은 편이었다.
이밖에 동영상 서비스 유료 이용률은 67%로 2019년 조사와 비교해 42%p 증가했으며, 유료 음원 서비스 이용률도 39%로 같은 기간동안 10%p 늘었다.
팟캐스트 청취율은 2019년 18%에서 11%로 감소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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