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중국,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중단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51120() 뉴스

 

1120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다시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는 내용을 머릿기사로 보도했다.

 

동아일보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중지한다는 일본에 통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이날 오전 정식 외교 경로를 통해 이 같은 의사를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 중국은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7일 대만 유사시에 일본이 집단 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이후 연일 보복 조치에 나서고 있다.

 

조선일보

 

대만 유사(有事, 전쟁 등 긴급사태)에 대한 입장을 두고 불거진 중국과 일본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일본에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중지한다는 통보를 했다고 교도통신이 19일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이날 아침 정식 외교 경로를 통해 이 같은 의사를 전달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대만 유사시에 존립 위기 사태로 보고 일본 자위대가 대만을 침공한 중국군에 대항해 미군과 함께 무력 행사에 나서는 등 집단 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중앙일보

 

·일 갈등 고조 속에 중국이 재차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카드를 꺼내 들었다. 2023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이유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했다 재개한 지 불과 보름여만의 일이다.

19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이날 아침 정식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통보했다. 중국은 오염수 방류 이전에 수입을 금지했던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 등 10개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수산물 수입을 재개하기로 하고중국은 지난 5일 홋카이도 냉동 가리비 6t2년여 만에 첫 수입했다. 하지만 지난 7일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대만유사시 군사개입 발언이 나오면서 수출은 급작스레 중단됐다. 홋카이도에서 수출한 가리비 역시 다카이치 총리 발언 영향으로 통관을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향신문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자위대 개입 가능성 발언 이후 중·일 간 갈등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재개 보름 만에 중지했다. 중국의 대일본 보복이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교도통신은 중국 정부가 19일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중지를 일본 정부에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이날 오전 정식 외교 경로를 통해 이 같은 의사를 전달했다. 중국이 일본을 압박할 또 다른 제재 카드를 꺼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다카이치 총리의 지난 7대만 유사시발언 이후 일본 여행 자제 권고, 일본 영화 상영 보류 등 일본 경제와 문화산업을 겨냥한 보복에 착수했다.

 

서울신문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를 두고 검찰 안팎에서 여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19일 서울중앙지검 수장으로 박철우(사법연수원 30)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이 임명됐다. 정진우 전 중앙지검장이 사표를 제출한 지 11일 만이다. 발 빠른 검찰 고위간부 인사로 수뇌부의 빈자리를 채워 조직을 안정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항소 포기 결정 과정에 역할을 맡은 것으로 지목된 박 검사장이 중앙지검장으로 부임하면 검찰 내부 동요가 있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한겨레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인공지능(AI)과 방위산업 등 첨단·전략산업 분야에서 한-아랍에미리트 간 협력을 확대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19(현지시각) 수도 아부다비의 한 호텔에서 열린 양국 기업인과의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한국은 아랍에미리트의 2031년 인공지능 허브 도약을 위한 가장 신뢰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며, 방위산업 등에서 제3국 공동 진출을 통해 양국의 협력이 글로벌 차원으로 확산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중동 문화 강국인 아랍에미리트와 소프트파워에서 협력을 강화해 케이(K) 컬처가 중동 전역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