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방송사 시청점유율이 지상파는 전년보다 상승했지만 종합편성채널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301개 방송사업자의 ‘2022년도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방통위 2022년도 방송사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지상파 중 지난해 시청점유율이 가장 높은 방송사는 KBS(22.334%)였다.
MBC가 10.478%로 뒤를 이었고 SBS는 7.788%, EBS는 1.921%로 집계됐다.
KBS 시청점유율은 전년 대비 0.221%p 감소했으나 MBC와 SBS, EBS의 시청점유율은 각각 0.610%p, 0.050%p, 0.129%p 상승했다.
종합편성채널의 경우 TV조선 시청점유율이 7.942%로 가장 높았다.
이어 JTBC 6.070%, 채널A 4.082%, MBN 3.673% 순으로 나타났다.
종편 4사 모두 전년보다 낮은 시청점유율을 기록했다.
TV조선이 2.735%p 하락해 감소폭이 가장 컸고 JTBC, 채널A, MBN은 각각 1.082%p, 0.631%p, 0.435%p씩 떨어졌다.
보도채널 시청점유율은 YTN이 전년보다 0.162%p 상승한 3.429%, 연합뉴스TV는 0.388%p 오른 3.397%를 기록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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