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절반 이상의 기자가 생성형 AI를 직무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최근 발행한 <2023 한국의 언론인>에 따르면 직무수행 시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한 기자들의 비율은 54.3%였다.
활용하지 않고 있는 기자(45.7%)보다 활용하는 기자가 이미 더 많은 상태였다.
연령대별로는 20대(62.7%)와 30~34세(58.6%)에서 높은 수치가 나타났고, 35~39세(49.7%)와 40~44세(48.3%)에선 상대적으로 낮았다.
오히려 60대 이상에서 59.5%의 활용 비율이 확인되는 의외의 결과도 나왔다.
62.6%는 직무 수행을 위해 AI 관련 지식 및 기술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필요하지 않다고 답한 비율은 10.1%에 불과했다.
기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AI 도구는 네이버 클로바(34.3%), 챗GPT(30.7%), 구글 바드(13.3%) 등의 순이었다. 주요 활용 분야론 녹취·번역·교정 등에 활용(43.9%)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자료 수집 및 분류(24.5%), 기사에 사용되는 텍스트·이미지 생성(20.2%)이 뒤를 이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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