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K콘텐츠산업 수출이 132억 4천만 달러를 넘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관광체육부 집계에 따르면 2022년도 콘텐츠산업 수출액 132억 4천만 달러는 전년 124억 5천만 달러에 대비해 6.3% 증가한 사상 최대 실적이다.
이 같은 수출액은 같은 기간 이차전지(99억 9천만 달러), 전기차(98억 3천만 달러), 가전(80억 6천만 달러) 등 주요 품목의 수출액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이다.
한국수출입은행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콘텐츠 수출이 1억 달러 증가할 때,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수출도 1억 8천만 달러가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22년 발표)됐다.
콘텐츠산업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콘텐츠산업이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 관련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한편 2022년도 콘텐츠산업 총 매출액도 150조 4천억 원으로 2021년 137조 5천억 원 대비 9.4%가 늘어나는 등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한편 2022년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11만 5천여 개로 2021년 대비 5.7% 증가했고 종사자 수도 65만 1천여 명으로 6.0% 증가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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