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들이 기사 작성 시 생성형 AI를 활용하거나 도입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신문협회가 소속 회원사 23곳에 ‘생성형 AI 기술 도입 현황’을 물었더니 82.6%인 19곳이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거나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확정된 계획은 없지만 검토 중이라는 응답은 39.1%, 도입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 운영 중이라는 응답은 26.1%, 실제 업무에 활용 중인 응답은17.4% 그리고 도입할 계획 없다는 답변도 17.4%나 됐다.
19개 신문사들은 생성형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분야로 ‘기사에 사용되는 텍스트, 이미지 생성’(68.4%)을 가장 많이 꼽았다.
‘자료 수집과 분류에 활용’(42.1%), ‘독자 분석 및 개인화 서비스 등에 활용’(26.3%) 순으로 나타났다.
19개사 중 자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는 곳은 2개(10.5%)밖에 없었다.
또 직원들을 위한 생성형 AI 교육이나 훈련을 실시한 적이 있는 신문사는 8개(34.8%)사였다.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거나 활용하길 원하는 생성형 AI 솔루션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챗GPT(30.0%), 미드저니·네이버 클로바(각각 20.0%), MS빙·구글 바드(각각 10.0%), 달리(6.7%), 스테이블디퓨전(3.3%) 순으로 답했다.
생성형 AI를 통한 기사 작성 여부’를 묻자 15.8%가 생성형 AI로 기사를 작성하고 있었으며, 84.2%는 아직 생성형 AI로 기사 작성하지 않고 있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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