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고전 중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SNS에서 이제는 인스타그램에서도 이용률이 밀리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세대별 SNS 이용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SNS 이용자 2명 중 1명은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기준 31.5%였던 인스타 이용률은 2년 만인 2023년 48.6%로 급증했다.
같은 기간 페이스북은 28.6%에서 16.7%로 급감했고, 카카오스토리도 17.6%에서 10.2%로 크게 줄었다.
네이버 SNS 밴드도 13.3%에서 13.1%로 소폭 감소했다.
특히 밀레니얼세대(만 25~38세)와 Z세대(만 9~24세)는 인스타그램 선호도가 절반을 넘어 이용 쏠림을 보였다.
이들 세대 중 인스타그램을 1순위 SNS로 꼽은 비율은 각각 57.0%, 66.9%에 달했다.
Z세대는 카카오스토리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고,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11.5%) 다음으로 자주 쓰는 SNS가 트위터(현 X, 8.4%), 틱톡(5.1%)으로 나타났다.
모두 해외 SNS다. 지난 1년간의 추이를 봐도 인스타그램의 성장세는 두드러진다.
2023년 4월 인스타그램 사용시간은 150억 분으로 네이버(227억 분)와 격차가 제법 컸으나, 1년 만에 209억 분으로 급증했다.
같은 기간 유튜브(958억 분→1021억 분) 사용시간도 늘었으나 카카오톡(355억 분→325억 분)와 네이버(227억 분→200억 분)는 줄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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