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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SNS 이용자 2명 중 1명 인스타 사용 네이버와 카카오도 인스타에 밀려

미디어뉴스

유튜브로 고전 중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SNS에서 이제는 인스타그램에서도 이용률이 밀리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세대별 SNS 이용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SNS 이용자 2명 중 1명은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기준 31.5%였던 인스타 이용률은 2년 만인 202348.6%로 급증했다.

 

 

같은 기간 페이스북은 28.6%에서 16.7%로 급감했고, 카카오스토리도 17.6%에서 10.2%로 크게 줄었다.

 

 

네이버 SNS 밴드도 13.3%에서 13.1%로 소폭 감소했다.

 

 

특히 밀레니얼세대(25~38)Z세대(9~24)는 인스타그램 선호도가 절반을 넘어 이용 쏠림을 보였다.

 

 

이들 세대 중 인스타그램을 1순위 SNS로 꼽은 비율은 각각 57.0%, 66.9%에 달했다.

 

 

 

Z세대는 카카오스토리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고,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11.5%) 다음으로 자주 쓰는 SNS가 트위터(X, 8.4%), 틱톡(5.1%)으로 나타났다.

 

 

모두 해외 SNS. 지난 1년간의 추이를 봐도 인스타그램의 성장세는 두드러진다.

 

 

 

20234월 인스타그램 사용시간은 150억 분으로 네이버(227억 분)와 격차가 제법 컸으나, 1년 만에 209억 분으로 급증했다.

 

 

같은 기간 유튜브(958억 분1021억 분) 사용시간도 늘었으나 카카오톡(355억 분325억 분)와 네이버(227억 분200억 분)는 줄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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