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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수수료 쌓아두고 제대로 안쓴다

미디어뉴스

한국언론진흥재단 해마다 늘고 있는 정부광고 수수료를 쌓아두고 언론진흥기금 등에 제대로 쓰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광고료 대행 업무를 독점하고 있는 언론재단은 정부광고료의 10%를 수수료로 거둬들인다.


언론재단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자체 사업을 수행하고, 일부를 언론진흥기금으로 출연해야 한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이 작성한 '2025년도 예산안 예비심사검토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언론재단의 언론진흥기금 출연금 계획안은 300억 원이다.


전년(280억 원) 대비 7% 증가했지만 2023년 출연금 296억 원과 유사한 수준이다.


언론진흥기금 출연금 증가 비율은 정부광고 수수료 증가 비율의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


2023년 정부광고 수수료는 2019년 대비 33.2% 증가했다. 반면 2023년 언론진흥기금 출연금은 2019년 대비 17.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언론재단의 자체 사업비는 55.3% 증가한 341억 원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문체위 수석전문위원은 공적자금인 정부광고 수수료 사용 관리 강화를 위해 재단의 언론진흥기금 출연금 확대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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