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업 매출이 광고수입이 줄면서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지상파방송매출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국내 방송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3년도 방송사업 매출은 ’22년 대비 4.1% 감소한 18.9조 원에 이르고 있다.
특히 지상파방송 매출도 전년도보다 10.2%인 4,261억 원이 감소한 3조 7,340억 원으로 크게 줄어들었다.
이같이 방송사업 매출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것은 광고수입 부진 때문이다.
2천23년 방송광고 매출은 22년 대비 19.2%인 5,926억 원 감소한 2조 4,905억 원으로 집계되어 3조 원을 밑돌았으며, 종합유선방송(SO)을 제외한 모든 사업자의 광고매출이 줄었다.
한편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은 IPTV CP 수출액을 포함하여 6억7천억 달러로 집계됐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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