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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KBS, 매체 영향력·신뢰도 1위 시사저널 전문가·일반인 조사서

미디어뉴스

KBS가 시사저널의 언론매체 영향력·신뢰도 부문 전문가·일반인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시사저널의 '2022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에서'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 조사로 KBS는 전문가 39.0%, 일반인 42.8%의 지목률로 1위를 기록했다.


'가장 신뢰하는 언론매체'에서 KBS는 전문가 27.2%, 일반인 36.2%의 지목률로 역시 1위를 차지했다.


'가장 열독하는 언론매체' 조사에서는 전문가 37.0%가 네이버를, 일반인 27.8%KBS1위로 지목했다.


신뢰도 조사에서는 주요 방송사들이 상위권을 석권했다.


KBS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지목을 받은 MBC는 전문가 21.6%(3), 일반인 30.6%(2)를 각각 기록했다.


이어 JTBC, SBS, YTN 순으로 신뢰도 상위 5개 매체가 모두 방송사로 나타났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신뢰도 1위를 차지했던 JTBC는 지난해부터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SBSYTN은 최근 5년 간 조사 중 가장 높은 신뢰도를 기록했다.


영향력·열독률 조사에서 양대 포털의 하락이 눈에 띈다.


영향력 조사에서 지난해 1위였던 네이버는 올해 4위를 기록했다.


전문가 조사에서는 2(33.0%)를 기록했으나 일반인 조사에서는 8(15.8%)에 그쳤다.


지난해 6위를 다음카카오 역시 전문가 조사에서 10.4%(10), 일반인 조사에서 5.8%(13)를 기록해 종합 10위 안에 들지 못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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