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출시를 앞둔 넷플릭스에 광고가 모두 팔리자 미디어업계는 넷플릭스가 미디어 광고시장의 새로운 포식자로 자리를 잡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넷플릭스의 광고 파트너로 선정된 미디어렙사 ‘나스미디어’는 올해 11~12월 네플릭스의 광고가 모두 완판됐다고 밝혔다.
넷플릭스의 광고 단가는 IPTV VOD보다 3배 가량, 유튜브보다는 4~5배 정도 높게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업계는 광고 물량이 예상보다 적었고 광고주들은 항상 새로운 것(플랫폼)을 찾는다는 점을 감안해도 판매 시작 며칠 만에 완판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으로 보고 있다.
OTT 업계는 OTT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광고 요금제 모델에 주목하고 있다.
광고 없는 VOD 서비스(SVOD) 시장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판단에 따라 광고 기반 모델을 통해 가입자를 확대하고 수익을 창출해보겠다는 계산이다.
넷플릭스가 오는 11월 4일 '광고 베이직' 요금제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디즈니 플러스도 '광고 요금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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