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를 TV 수상기로 보는 이용자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전국 4287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6708명을 방문 면접으로 조사한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OTT 이용률은 전년(69.5%) 대비 2.5%p 증가한 72%로 나타났다.
서비스 이용기기는 스마트폰(89.1%)이 압도적으로 높았지만, 전년(92.2%) 대비 이용 비율은 감소했다.
반면 TV 수상기를 통한 이용률은 2020년 8.5%, 2021년 12.4%, 2022년 16.2%로 점차 늘고 있다.
주로 이용하는 OTT로는 유튜브(66.1%)를 꼽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넷플릭스(31.5%), 티빙(7.8%), 웨이브(6.1%), 쿠팡플레이(5.2%) 순이었다.
유료로 이용하는 OTT는 넷플릭스(31.5%), 티빙(7.8%), 유튜브(7.1%)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하는 장르는 오락·연예(67.2%)가 가장 높았는데, 드라마(49.6%) 시청 비율이 전년(42.1%)보다 늘었다.
주 5일 이상 TV 이용률(75.5%)은 전년(73.4%) 대비 증가했다.
최근 일주일 동안 지상파 TV 프로그램을 시청한 응답자는 90.7%로 전년(89.2%) 대비 증가했다.
일주일 동안 유료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한 응답자는 89.7%도 소폭 증가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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