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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기사형광고, 신문기사와 안 구분돼 소비자에게 피해 입힐 우려있어

미디어뉴스

기사형 광고가 기사 형식을 띠고 있어 신문기사와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면서 소비자인 독자들이 이를 기사로 오인해 의도되지 않은 피해가 예상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대 이상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조사에서 응답자 10명 중 9(89%)이 기사형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형 광고를 통해 자주 접하는 내용은 건강식품, 기능성 식음료(성기능, 다이어트 등)와 같은 식품·의료 분야가 94%로 가장 많고 주식·코인 투자서비스, 보험상품, 금융상품(대출, ETF ) 등 금융·보험 분야는 92% 그리고 화장품·세재 분야는 89%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 10명 중 7(71%)은 자신이 본 내용이 기사인지 광고인지 헷갈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형 광고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소비자의 합리적 판단을 왜곡해서(84%), 소비자독자를 기만해서(73.2%), 언론에 대한 신뢰를 하락시켜서(73.1%), 광고에 대한 신뢰를 하락시켜서(6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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