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를 많이 보는 만19~24세가 선거에 적극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19~24세 후기 청소년 221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이들이 선거뉴스 정보를 얻어 투표하려고 평소 이용하는 미디어는 포털(82.9%), 유튜브(78.9%),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67.3%)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신문, TV 등 전통매체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45.3%에 그쳤다
뉴스 전용 서비스를 운영하는 포털과 동영상서비스인 유튜브의 뉴스 소비 비율이 유사한 수준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들 매체의 ‘공정성’을 물은 결과 SNS가 ‘공정하지 않다고 보는 비율이 52.4%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유튜브(42.6%), 팟캐스트(34.5%), 포털(32.6%), 전통매체(25.7%) 순으로 ‘공정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전통매체를 적게 이용하고 있지만 신문이나 TV 등이 전하는 뉴스가 비교적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