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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국내 OTT업체, 웨이브·티빙·왓챠 사상 최대의 영업손실 기록

미디어뉴스

국내 주요 OTT 사업자들이 해마다 영업손실이 크게 늘고 있어 투자 다변화 등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국내 토종 OTT사업자인 웨이브(지상파3·SK텔레콤)와 티빙(CJENM·JTBC·KT) 모두 해마다 영업손실이 커지고 있다.


웨이브의 영업손실은 2020169억 원이던 것이 2021558억 원, 20221,213억 원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적자 규모가 커지고 있다.


티빙의 영업손실 규모 역시 202061억 원, 2021762억 원, 20221191억 원이다. 두 사업자 모두 지난해에 영업손실 규모가 1,000억 원을 넘어섰다.


OTT업계의 한 관계자는 매년 콘텐츠 투자액을 늘려왔는데 올해도 제작과 해외 콘텐츠 수급 비용까지 합치면 투자금액이 상당할 것으로 보이나 가입자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 영업적자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넷플릭스코리아)2022년 매출 7,732억 원, 영업이익 142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OTT 사업자 가운데 유일한 흑자사례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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