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 폭이 처음으로 1% 미만으로 떨어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2년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248,39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2년 상반기 대비 24만 가입자가 증가한 것으로, 증감률은 0.67%다.
직전 반기 대비 가입자 수 증감률이 1% 미만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1년 전인 ’21년 하반기 증가폭(52만 가입자)에 비하면 절반 수준에 해당한다.
가입자 수 증가 폭은 ‘15년도 하반기 가입자 수 집계를 시작한 이래, 대체로 감소해 왔다.
사업자별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은는 KT 8,783,984명에 24.23%로 가장 많고 SK브로드밴드(IPTV) 6,419,536 명에 17.71%, LG유플러스 5,362,089명에 14.79%, LG헬로비전 3,699,046명에 10.20%, KT스카이라이프 2,953,347명에 8.15%, SK브로드밴드(SO) 2,831,064에 7.81% 순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매체별로는 IPTV 3개사 가입자는 모두 20,565,609명에 56.74%, SO 14개사는 모두 12,729,441명에 35.11%, 위성방송사는 2,953,347명에 8.15%로, IPTV 가입자는 증가하고 있고, SO와 위성방송 가입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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