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올 1분기 TV광고비 대폭 줄면서 방송사마다 긴축 경영에 돌입

미디어뉴스

방송사들이 올해 1분기, 최악의 경영 성적표로 긴축 경영에 들어갔다.


제작비가 많이 들어가는 드라마 편성을 줄이거나 제작비를 감축하고 비정규직 감원과 임원 임금 반납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JTBC는 현재 경영 쇄신 중에 있다.


최근 임원들의 임금 10%를 반납하게 했고 조만간 비정규직 인력 감원도 실시할 예정이다.


MBC1분기 광고수입이 크게 감소하며서 프로그램 제작 시기 조정과 홍보비용 축소, 직급 승진 일부 보류, 신입사원 채용 중단 등 구체적인 안까지 논의되고 있다.


EBS도 올해 비상 경영을 선포하고 본격적인 비정규직 감원에 나서고 있다.


지난 2월 말 직원 대상 공청회를 통해 파견직, 계약직 100% 감원정책을 공지하고, 실행에 옮기는 상황이다.


KBS는 예능 프로그램 편성을 줄이고 있다.


실제 방송사들의 1분기 광고수입은 눈에 띄게 줄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BS의 경우 1분기 광고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412억원(36%) 줄었고, JTBCYTN1분기 매출액이 각각 107억원, 73억원씩 빠졌다.


닐슨코리아가 제공하는 100대 광고주 광고비 현황에서도 TV 광고비 하락 추세는 두드러진다.


지난해 1분기 TV 광고비가 7209억원이었는데 올해는 5919억원으로 1290억원(18%)이 빠졌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