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언론보도] 2024년7월11일(목) 뉴스
7월11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9일 밤부터 10일 새벽까지 전북과 충남, 경북 지역에 ‘야행성 폭우’가 내려 침수와 산사태, 제방 붕괴 등 큰 피해가 났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9일 밤부터 10일 새벽까지 전북과 충남, 경북 지역에 역대급 ‘야행성 폭우’가 내리면서 시간당 강수량이 관측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200년에 한 번 내릴 만한 폭우”였다. 5명이 사망하고 1명이 실종되는 등 피해도 이어졌다. 도심에 내렸다면 자칫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었던 만큼 지금이라도 기상 이변이 일상화된 한반도 상황에 맞는 재난안전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군산 어청도에는 기상 관측 이래 가장 많은 시간당 146mm의 물폭탄이 쏟아졌습니다. 기후변화로 확 바뀐 한반도의 강수 패턴을 분석했습니다.
□중앙일보□
10일 대전과 충남·충북, 호남과 영남 지역에 시간당 100㎜ 넘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인명과 재산 피해가 속출했다. 충남 논산에서는 엘리베이터가 물에 잠기면서 1명이 숨졌다. 또 서천과 금산에서는 산사태, 충북 옥천군에서는 차가 물에 잠기면서 각각 1명이 목숨을 잃었다. 영동에서는 농막에 거주하던 주민이 실종돼 당국이 수색에 나섰다. 충남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쯤 충남 논산시 내동의 한 오피스텔 엘리베이터가 지하 2층에서 침수되는 사고가 발생해 남성 한 명이 사망했다.
□조선일보□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다시 뛰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은 제1 정당, 수권 정당인 민주당의 책임”이라며 당대표 연임 도전을 선언했다. 이 전 대표는 ‘먹사니즘(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하며 철저히 민생 문제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8·18 당대표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단언컨대 먹고사는 문제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먹사니즘’이 유일한 이데올로기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지난 9일 밤~10일 새벽 전국 곳곳에 기록적인 호우가 쏟아져 4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됐다. 전북 군산은 1시간 기준으로 기상관측 사상 최대 강수량을 기록했고, 전북 익산·충남 부여 등에는 5시간 만에 200㎜ 넘는 호우가 쏟아졌다. 충남 지역에서는 이날 폭우로 3명이 숨졌다. 오전 3시쯤 지하 1층까지 물에 잠긴 논산의 한 오피스텔 승강기 안에서 남성 시신 1구가 발견됐다. 오전 3시57분쯤엔 서천군 비인면에서 산사태로 인해 주택이 무너졌고, 집 안에 있던 70대 남성이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남성은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오전 10시48분쯤에는 금산군 진산면 한 주택에 사람이 매몰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소방당국이 구조작업에 나섰지만 주택 안에 있던 60대 여성은 숨진 채 발견됐다. 대구에서는 밭에 나왔던 60대 남성이 불어난 물살에 농로로 빨려 들어가 목숨을 잃었다. 충북 영동에서는 농막에 거주하던 70대 주민이 실종돼 경찰이 수색하고 있다.
□서울신문□
거대 야당이 주도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를 촉구하는 국민동의 청원과 관련해 오는 19일과 26일 청문회를 열기로 한 데 대해 헌법·정치학자(10명)들은 대체로 법 조항을 이용한 ‘정치 공세’라고 평가했다.대통령 탄핵소추라는 엄중한 사안이 정치적으로 소비돼서는 안 된다는 점에서 청문회와 같은 공론화는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한겨레□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 워싱턴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각)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러-북의 밀착은 한미일의 캠프데이비드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었는지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는 미국 워싱턴디시(DC)에서 기시다 총리를 만나 머리발언에서 “최근 러시아와 북한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 조약을 체결자고 말했다.
□국민일보□
부동산시장이 다시 들썩이면서 하반기 ‘집값 상승’ 전망이 더욱 힘을 받고 있다. 시장을 이끄는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급증해 3년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1~5월의 9억원 이상 거래도 역대 최다에 달한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