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로 넘어가기
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오늘의 언론보도] 법카 등 1억여 원 유용’ 이재명 기소

오늘의 언론보도

[오늘의 언론보도] 20241120() 뉴스

 

1120일자주요일간지 대분분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법인카드를 유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는 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법인카드를 유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현 정부 들어 검찰이 이 대표를 기소한 것은 6번째로, 이 대표가 받는 재판은 5개로 늘어났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허훈)191653만 원 상당의 업무상 배임 혐의로 이 대표를 불구속 기소했다. 먼저 경기도가 구입한 관용차량 제네시스 G80을 사적으로 이용한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재임하는 내내 부인 김혜경 씨의 병원 일정 등에 관용차량을 운행시키면서 최소 6016만 원 상당의 이익을 얻은 것으로 봤다.

 

조선일보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선거법 사건 1심 징역형이 나온 이후 당력(黨力)을 이 대표 공격에 집중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국민의힘이 이재명 사법 리스크의 반사이익을 누리기 위해 대야(對野) 공세에 과몰입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석열 정부 쇄신이 뒷전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기 시작했다.

 

25일로 예정된 이 대표의 위증 교사 사건 1심 선고와 관련해 징역형을 기정사실화하는 등 사법부 압박으로 비칠 수 있는 주장이 여권에서 연일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여권 내부에서도 “‘이재명 재판만 쳐다보고 이재명 사법 리스크에 몰입하는 상황이 계속되면 변화·쇄신이 뒷전으로 밀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세계일보

 

검찰이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19일 불구속 기소했다. 윤석열정부 들어 이 대표가 재판에 넘겨진 것은 이번이 여섯 번째로, 병합된 재판까지 포함하면 이 대표는 모두 5개의 재판을 받게 됐다. 최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1심 재판에서 징역 1,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이 대표는 25일 위증교사 혐의 1심 선고까지 앞두고 있어 제1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가중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경향신문

 

검찰이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재판에 넘겼다. 윤석열 정부 들어 이 대표가 기소된 것은 이번이 6번째다. 민주당은 명백한 억지 기소이자 야당 탄압이라고 반발했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허훈)19일 업무상 배임 혐의로 이 대표와 전 경기지사 비서실장 A, 전 경기도 별정직 공무원 배모씨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부인 김혜경씨는 기소유예 처분했다. 이 대표는 경기도지사 시절인 20187월부터 202110월까지 경기도 관용차를 사적으로 사용하고 법인카드 등 경기도 예산으로 샌드위치, 과일 및 식사 대금을 지출하는 등 총 1653만원을 사적으로 쓴 혐의를 받는다.

중앙일보

 

우크라이나군이 미국에서 지원받은 장거리 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19일 새벽(현지시간) 러시아 본토를 공격했다. 이틀 전 미국 정부가 자국이 지원한 장거리 미사일로 러시아 본토 타격을 허용한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우크라이나가 감행한 첫 러시아 본토 공격이다.이날 러시아는 핵무기를 갖지 않은 나라가 핵보유국의 지원을 받아 러시아를 공격해도 핵보유국의 공격 행위로 간주해 핵무기로 보복할 수 있다는 핵무기 사용에 대한 교리(독트린)를 개정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1000일이 되는 이날 전쟁 양상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군이 19(현지시간) 미국산 지대지 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로 러시아 본토 내 군사시설을 처음으로 타격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우크라이나에 공여한 에이태큼스로 러시아 본토를 타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는 보도가 나온 지 이틀 만이다. 러시아 역시 우크라이나에 대한 핵무기 공격을 정당화하도록 핵 교리를 수정하면서 확전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협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