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언론보도] 2024년 11월26일(화) 뉴스
11월26일자 주요일간지 대부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첫날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물리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는기사를 주요뉴스로 보도했다.
□동아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첫날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고 25일(현지 시간) 밝혔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내년) 1월 20일 첫 행정명령 중 하나로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제품에 25% 관세를 물리는 데 필요한 모든 문서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두 나라가 마약, 특히 펜타닐 유입과 불법으로 국경을 넘는 이민자들을 제대로 단속할 때까지 이러한 관세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에 대해서도 멕시코 등지를 통해 미국에 유입되는 펜타닐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모든 중국산 제품에 대해 추가 관세 외에 10%의 관세를 더 부과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신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 첫날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물리는 행정 명령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당선인은 25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을 통해 “(내년) 1월 20일 첫 행정 명령 중 하나로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오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물리는 데 필요한 모든 서류에 서명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두 나라가 마약, 특히 펜타닐 유입과 불법으로 국경을 넘는 이민자를 제대로 단속할 때까지 이러한 관세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겨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 첫날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물리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고 25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내년) 1월 20일 첫 행정명령 중 하나로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오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물리는 데 필요한 모든 서류에 서명할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두 나라가 마약, 특히 펜타닐 유입과 불법으로 국경을 넘는 이민자들을 제대로 단속할 때까지 이러한 관세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위증 교사’ 사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작년 10월 불구속 기소된 지 1년 1개월 만이다. 앞서 지난 15일 선거법 위반 사건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이 대표는 열흘 만에 이 사건에서 무죄 판단을 받으면서 한숨을 돌리게 됐다. 이 대표가 받고 있는 여덟 개 사건, 다섯 개 재판 중 두 번째 1심 결과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중앙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위증교사 사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지난 15일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심에서 징역형 집행유예를 받은 이 대표로선 이번에도 중형을 선고받을 경우 정치생명 자체가 큰 위기에 내몰릴 뻔했지만, 일단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김동현)는 25일 “(김병량 전 성남시장 수행비서 출신) 김진성에게 위증하도록 결의하게 하려는 고의가 있었다고 보기 부족하다”며 이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국민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증교사 혐의 1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지난 15일 공직선거법 위반 1심에서 당선무효형이 선고된 뒤 열흘 만에 열린 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것이다. 중형 선고 시 당내 리더십은 물론 대권 주자 입지마저 흔들릴 위기에 몰렸던 이 대표는 일단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검찰은 “판결을 납득하기 어렵다”며 즉각 항소 방침을 밝혔다.
□경향신문□
러시아가 한국이 살상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면 ‘모든 방법’으로 대응하겠다고 24일(현지시간) 경고했다.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교차관은 이날 타스통신 인터뷰에서 “한국산 무기가 러시아인을 살상하는 데 사용되면 양국 관계가 완전히 파탄 날 수 있다는 점을 한국이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루덴코 차관은 “우리는 물론 필요한 모든 방법으로 이에 대응할 것이고 이것이 한국의 안보를 강화하는 데 도움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며 한국이 상황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무모한 조치”를 자제하라고 압박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