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올해 적자예산을 편성하면서도 대하드라마를 제작하는 등 제작비를 지난해보다 409억 원 늘렸다.
KBS는 콘텐츠 경쟁력과 킬러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각각 514억원과 150억원을 투입하고 제작비 규모가 큰 텐트폴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OTT 투자에 대비 150억원 그리고 120억을 들여 대하드라마를 제작한다.
KBS는 이와 함께 부족한 콘텐츠 재원 확보를 위해 사내외 펀드를 통해 대규모 투자 유치도 추진하고 정부에서 추진하는 K-콘텐츠 미디어 전략펀드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K-콘텐츠 미디어 전략 펀드는 문화관광체육부가 450억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350억원 각각 투자하고 국책은행과 KBS를 비롯한 방송콘텐츠사업자들이 참여해 수천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대하드라마와 같은 대형 프로젝트에 필요한 재원을 지원한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