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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주요 언론사들, 유튜브 취재원 활용 크게 늘어 연예뉴스 핵심 취재원으로 많이 활용

미디어뉴스

주요 언론사들이 지난 15년간 유튜브를 취재원으로 활용해 기사를 쓰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빅데이터 분석서비스 빅카인즈가 지난 201011~20241231일까자 주요 16개 언론사 기사 가운데 유튜브 혹은 유튜버가 취재원인 기사량을 집계했다.


지난15년 간 취재원인 유튜브(유튜버인 기사는 총 9016건으로 분야별 기사는 전체 38.6%가량인 3489건이 문화 영역으로 가장 많았다.


문화 분야 중에서도 방송·연예 기사가 81.3%에 해당하는 2845건으로 집계됐다.


유튜브의 방송·연예 기사량은 2010년대 초반 미미했으나 2018년에서 2019년 사이 53건에서 265건으로 4배 이상 급증했다.


관련 사회 기사의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쯔양(87), 구제역(33), 김건모(17), 카라큘라(12), 등 유튜브 발 폭로·공방전에 관련된 인물들이 다수 확인됐다.


무분별한 의혹 제기나 공격 대상이 된 아이유, 유재석, 설리(고 최진리) 등 유명 연예인도 주요 키워드로 올랐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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