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8기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지, 2년 만에 자체 심사기구인 네이버 뉴스제휴 위원회를 만들어 오는 6월중에 운영한다.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 언론사 제휴심사 기준을 만들고 개선하는 정책위원회
△ 신규 언론사 입점 평가를 맡는 제휴심사위원회
△ 기존 제휴사의 규정 준수여부를 판단해 제재 등을 결정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된다.
별도로 이의신청처리위원회도 구성된다. 심사 기준을 만드는 정책위원회는 11명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네이버가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와, 전직 언론인, 정당 추천인 등을 직접 섭외한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의 심사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후보 풀(Pool)단’에서 무작위로 선정한다.
언론사 입점 심사는 정량평가 비중을 50% 이상으로 둔다.
‘전문가 위원 후보 풀’은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위원회, 시청자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위촉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그동안 제평위는 제평위원의 결격사유와 자격요건이 별도로 없어 추천 단체가 추천을 하는 즉시 임명이 됐는데, 결격사유와 자격요건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정치권의 반발을 수용해 기존 제평위와 달리 정당추천 위원도 선임한다는 점에선 논쟁의 소지가 있다.
앞서 2023년 5월22일 네이버·카카오는 제평위 활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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