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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MBC,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 1위 영향력 있는 인물에는 이재명 대통령

미디어뉴스

시사저널이 올해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란 언론 매체 부문 조사에서 MBC가 전년도에 이어 영향력·신뢰도·열독률 3개 분야 모두 1위를 차지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는 이재명 대통령이 사회인으로는 유시민 작가가 꼽혔다.


시사저널이 전문가(500)와 일반 국민(500)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전문가의 49.4%, 일반 국민의 62.4%가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로 MBC를 선택했다.


지난해 MBC의 일반 국민 영향력 지목률 50.4%였다.


이어 KBS는 영향력 조사에서 소폭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해(41.2%)에 이어 42.2%의 지목률로 2위에 올랐다.


전년 15.6%5위였던 JTBC29.6%3위에 진입했고, SBS27.8%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3위였던 조선일보(25.8%)는 올해 23%5위로 밀려났다.


유튜브(16%)YTN(10.2%)도 각각 10% 넘는 지목률을 보였다.


전문가 영향력 조사에서도 MBC(49.4%)에 이어 KBS(26.8%), JTBC(24%) 순의 지목률을 보였는데, MBCJTBC는 각각 지난해보다 6%p, 8.4%p 상승했다.


지난해 10.4%였던 유튜브는 올해 전문가 영향력에서 19%8.6%p 상승해 5위로 올라섰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26.2%3위였지만 올해는 22.8%에 머물며 4위로 하락했다.


전문가와 일반 국민 영역 모두에서 조선일보의 영향력은 하락세였다.


유튜브의 신뢰도 상승도 눈에 띈다.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부문에서 유튜브는 일반 국민 지목률 14.6%(6), 전문가 지목률 7.4%(8)를 차지했다.


유튜브가 매체 신뢰도 조사에서 10위권 안에 진입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전문가 신뢰도 조사에서 유튜브는 경향신문(6.2%)과 조선일보(5.8%)를 앞질렀고, 일반 국민 조사에선 한겨레(12.2%), 연합뉴스(9.6%), 조선일보(8.4%), 네이버(7%)보다 상위권이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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