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가 10월 중 <조선 멤버십>이란 이름으로 디지털 유료화에 나선다. 멤버십 구독자에게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
프리미엄 콘텐츠는 전문 기자, 선임 기자 등이 주로 전담하고 구체적 콘텐츠 내용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료 멤버십 서비스 추진 과정에서 ‘기사 후원 포인트’ 등 일부 세부안에 대한 기자들의 우려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조선일보경영기획본부는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서 ‘월 구독료를 낸 멤버십 구독자에게 일정 포인트를 지급’하고, 이 포인트를 활용해 기사를 후원하는 방식 등을 소개했는데, 기자들은 해당 방침에 대해 공들여 쓴 양질의 기사보다 자극적인 기사나 특정 진영을 대변하는 기사에만 후원이 몰릴 수 있고 후원 성과가 인사평가에 반영 된다면 불공평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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