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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언론인협회

‘디지털 전환 첨병’인 신문사 PD들 오리지널 콘텐츠로 존재감 키워

미디어뉴스

 신문사들이 디지털 퍼스트 전략에 따라 채용 규모를 늘린 PD들이 다큐 제작과 단독 보도 등 오리지널 콘텐츠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지면 한계에서 벗어나 콘텐츠로 전달력을 높이고, 유튜브 수익 증대에도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눅언론진흥재단이 국내 6200여개 신문사의 유튜브 채널 운영 실태를 조사한 '신문사 유튜브 채널 운영 현황'에 따르면, 응답한 신문사 중 36.2%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매출 100억 원 이상 대형 신문사의 경우 83.9%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비중은 88.8%에 달했다.


유튜브 채널 담당 인력수는 평균 2.3명이고, 1명의 담당자를 보유한 신문사는 48.3%였다.


<한겨레>10여 년 전부터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현재 12명의 PD<공덕 포차> <뉴스 다이브> <논썰> 등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현장 뉴스 영상도 만들고 있다.


지난 4월 론칭한 시사 토크 프로그램 <뉴스 다이브>는 회당 1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신문사 시사 1,2위를 다투고 있다.


인기에 힘입어 유튜브 채널 <한겨레 TV> 구독자수는 97만명까지 증가했다.


지난해 1월부터 방송 중인 <시사IN><김은지의 뉴스IN>도 대표적인 신문사 영상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다.


2년 가까이 순항하면서 <시사IN>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는 8만에서 68만으로 뛰어올랐다. 이러한 증가는 자연스럽게 <시사IN> 구독자 증가로 이어졌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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